시그니처 Signature - 새로운 시대를 대비하는 나만의 경쟁력
이항심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하고 나이가 들어 안정적으로 살수 있을것 같았는데 일을 해도 그 일이 내게 맞는것인지 불안하고 괴민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좋은 직장 전문직을 가지고 있고 어느정도 사회적인 위치에 오른 친구들도 가끔 만나면 하는 이야기가 퇴사하면 갈 곳이 없다. 

일 그만두고 다른일 하고 싶다는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흘러 나옵니다.

요즘 경제가 어렵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실직 당한 사람도 이제 좀 생기는 것 같고 무급으로 휴직하는 사람들도 많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 연일 메스컴이나 사람들이 앞으로 더욱 심한 경기침체가 우려된다고 합니다.

일자리는 줄어들고 또 사람과의 접촉이 꺼려지다보니 AI, 스마트 시스템들이 급속도로 늘어가다보니 단순 노동부터 심지어 전문직에서도 언택트 바람이 불어 사람들이 일할 자리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미래는 불안하고 경기도 안좋은데 조기 퇴사, 이직 등 방복적인 생존의 불안에서 개인이 경험하고 일에 대한 다양한 고민에 대해 실제 사례 등을 통해저자의 전공인 진로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일의 미래와 의미를 함께 고민하고 혁신적인 대안과 통찰을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이책의 제목에서 시그니처란 나과 다른 나의 한끗,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나의 대표적인 강점을 말합니다.

미래의 성공 동력이 되어줄 시그니처는 이미 우리안에 내재되어 있으며 내면의 심리 자산을 잘 가꿀대 비로소 그것이 발현 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총 4부로 구성된 1부 이책은 시대의 흐름 속에서 변화의 핵심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짚어주고 현재의 일과 관련된 개인의 갈등이 왜 커지는 진로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유와 대안을 제시합니다.


2부는 나만이 시그니처로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을 밝히며 그들이 가지다운 일을 하면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심리 자산중 공동적인 7가지를 뽑아 주요 진로심리 이론과 함께 소개합니다.

1. 열린 마음과 작은 행동으로 뜻밖의 큰 기회를 만든다. _계획된 우연
2. 실패는 하나의 경험으로 받아들인다. _학습목표 지향
3. 나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키운다. _자기 효능감
4. 나의 장점을 알려주는 사람을 곁에 둔다. _반사된 효능감
5. 일하면서 긍정적인 결과를 머릿속에 구체화한다. _긍정결과기대
6. 좋아하는 일에 대해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는다. _그릿
7. 내가 하는 일이 어떤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인지한다. _의미 있는 일

 

심리 자산이란 내적인 힘으로 이해하면 쉽게 이해되며 우리가 자산이라고 말하면 눈에 보이는 경제재만 생각하는데 이책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모두가 가지고 있는 내적인 힘을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책입니다.

저자가 자기다운 일을 하며 사회적으로 새로운 일을 창출한 12인의 리더를 인터뷰하여 그들에서 보여진공통적인 결과인 심리자산을 가지고 있으면 이들이 시그니처를 발현하여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경쟁력을 가진게 되었다는 사실을 통해 직접적인 사례를 예시로 들어 쉽고 재밌게 이야기합니다.


3부는 우리가 시그니처를 활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터와 시스템에 대해 소개합니다.

개인의의 능력만 키운다고 이모든 문제가 해결되는게 아니라는 사실은 자명합니다.

우리는 한국 사람들의 개인의 역량은 높은데 한국이 시스템이나 정치가 그에 못 미친다는 이야기를 종종합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부분도 잇지만 개인이 노력해도 현실에 부딪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과 리더가 함께 시그니처를 활성화하기 위해 어떤 환경을 조성해야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다고 있습니다.


4부는 나의 시그니처를 확장하기 위 한 마이드셋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기술의 발달과 인공지능의 등장을 불안한 일자리에 대해 기계에 대체되지 않는 나만의 인간다운 고유성을 확장하며 일할 수 있도록 수용과 통합의 AI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 줍니다.


우리가 과거, 현재를 통해 내안의 심리 자산을 아직 찾지 못 했다면 다시 한 번 이책을 통해 생각하게하는 계기가 되는 책입니다.

이책에서 시그니처는 자기다움을 찾아 남들과 다른 누구도 나를 대체 할 수 없는 아이텐티티와 맞닿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를 브랜드화하여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만나는것. 그 시작이 나를 알아가고 나의 단점과 결핍의 부분이 아니라 나의 강점을 보면서 나의 정체성을 찾는것에서 시작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기다움을 찾는것 어렵지만 책에서 만난 심리 자산을 깨는 방법을 통해 우리 안에 숨어 있는 나다움은 언제고 만날수 있을거라고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