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수업 - 나와 세상의 경계를 허무는 9가지 질문
김헌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년의 수업은 현대인들에게 어떻게 살아가는게 좋은지 고민을 던지고 그 고민들을 함께 생각하는 방법을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찾아 이야기해 주는 책입니다.

김헌 교수님 이미 많은 강의를 통해 매체에서 만날수 있는 인문학자입니다.

저도 얼마전에 책 읽어주는 방송에서 만나게 되어 다양한 삶의 문제를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인간의 본질을 찾아 역사와 철학 관점에서 다양한 관계 속에서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고 이번에 천년의 수업이 어떤 책인지 기대하고 궁금했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나이와 상관계 없이 하게 되는 삶의 근원적인 질문들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 질문들을 깊이 많이 시간 고민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지나가듯 고민하기고 합니다.

하지만 그 질문들을 통해 삶의 방향을 정하기도 하고 나의 삶의 모습들이 달라지고도 합니다.

가장 근본적인 존재의 이유부터 나의 삶의 가치,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등...

정답이 없는 문제들을 이책은 존재와 죽음, 자존과 행복, 타인과의 관계들의 9가지 주제로 삶의 중요성을 질문으로 던져 서양 고전에서 오랫동안 이야기 되어온 주제를 통해 다양한 그리스 로마 신화 등의 예를 통해 현대에 이르게 되는 문제의 근본적인 고찰을 이야기해 줍니다.

인간답게 산다는건 무엇일까?

어떻게 해야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을까?

나아가 사회에 구성으로 어떻게 해야하나?

 개인의 삶을 넘어 사회의 일원으로 세대를 아우리는 다양한 방향으로 이야기를 확장하고 줍니다.

서양의 세계관을 이해하려면 성경과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들의 문화 속에 뿌리깊에 내려오는 두가지 세계관은 시간이 지나도 몸에 익숙하고 마음에 자리잡아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축이 되어 있습다.

우리도 학창시절부터 그리스 로마 신화를  한 번은 읽은 경험 있고 성경은 아직도 친숙한 책이지만 받아들이는 삶에서 질문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삶의 적용이 잘 이워지는 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여러번 그리스 로만 신화 읽었지만  몇 에피소드가 아직도 서양의 사고 방식이나 언어나 다양한 문화에 남아 있고 기원이 되고 있다고만 단편적으로 알지 깊이 생각하거나 하지 못 했습니다.


우리가 정답 없는 삶에서 틀린 답을 가지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책에서 질문하는 삶을, 삶의 질문을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바르게 질문하는 삶을 만나게 해면서 9개의 질문을 만날수 있습니다.

첫번째 문 -  나는 누구인가?

두번째 문 - 인간답게 잘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세번째 문 - 우리는 도대체 무엇을 위해 이토록 치열하게 사는가?

네번째 문 - 어떻게 살아야 만족스럽고 행복할 수 있을까?

다섯번째 문 - 세상의 한 조각으로 나는 무엇일 수 있을까?

여섯번째 문 - 변화하는 세상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일곱번째 문 - 평범한 우리들의 이야기는 역사가 될 수 있을까?

여덟번짼 문- 타인을 이해하는 일은 가능한가?

아홉번째 문 - 잘 적응하려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가?


어른이 된다는게 너무 슬프고 서글플때가 있습니다.

아직 세상에 모르는게 많은데 학생 신분이 끝나면 이제 인생에서 고비는 없을것처럼 느껴지지만 그 한끗차이고 모든 선택의 책임을 스스로 지게 되는게 어른입니다.

누군가에게 물어봐도 정답이 없고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책임지고...

우리모두 아름이기전에 이번 생을 처음 맞이하는 사람이고 오늘을 처음 사는 사람들이라 다양한 경험들이 쌓이기 전에 문제가 생기면 갈팡질팡하게 됩니다.

질문을 하는 삶보다 누군가가 정해진 이론 같은 이야기를 듣고 커온 세대라 살면서 의문이 들고 고민이 생길때 바르게 질문하는 법도 입으로 누군가에게 질문을 던지는 법도 잘 모르고 살았습니다.

마음에 질문들이 가득해도 늘 답이 없은 답답함을 안고 살았는데 이 책을 통해 지금의 삶의 방향과 내가 살아가는 방법이나 가치들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참 고전문학이 왜 좋은지 많이 공감하고 많이 느끼는 시기인데 다시한 번 그리스 로마 신화를 통해 인간의 본질과 삶의 방향 그리고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생각하는 기회를 준 책이라 너무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