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하지만 소심한 사람
이다은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확실히 제목처럼 작가는 스스로 유쾌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글에서 활기와 자신감이 느껴진다고 해야 하나. 그런 밝은 에너지가 가득하다. “아이고....” 소리가 절로 나오는 짝사랑 경험담도 있고, 부모님에게 잘하지 못한 과거를 후회하면서도 또 같은 실수를 저지르는 이야기도 있고. 대부분의 독자가 무난히 공감하며 읽을 수 있을 만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에세이는 작가의 평소 생각이 단적으로 드러나는 장르라, 굵직굵직한 부분이 맞지 않으면 읽는 게 고역이다. 다행히도 『유쾌하지만 소심한 사람』은 생각이 맞닿아 있는 부분이 꽤 있어 편안히 읽을 수 있었다. 특히 글쓰기에 관해 군데군데 서려 있는 단상에 공감했다. 어째 힘을 빼려고 하면 할수록 문장에 힘이 잔뜩 들어가는 것은 나와 꼭 같은 고민이었다. 글쓰기를 업으로 삼으면서도 다른 일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싶은 심정, 글을 조금 더 진지하게 받아들이기로 했을 때 무언가 바뀌었다는 깨달음 모두 겪어 본 것이라 십분 이해되었다. 더불어 글쓰기 수업에서 엄마에 관한 글을 낭독하며 울었다는 에피소드를 읽을 때에는 내 흑역사가 떠올라 잠시 얼굴이 화끈해지는 시간을 가졌다. 글쓰기 수업은 아니었지만, 반려견에 관해 써 놓은 글을 읽으면서 눈물 한 바가지 쏟았던 일이다. 들은 사람들이 강아지 건강하게 오래 살았으면 좋겠다고 했을 때 고마우면서도 창피해서 혀 깨물고 싶었는데....

친구 관계에 관한 부분은 읽으면서 반성했다. 나는 스스로 필요성을 느끼기 전에는 결코 남의 이야기만 듣고 바뀌지 않는다. 나 자신에게는 큰 불편함이 없으나, 관계에도 적용된다는 게 문제다. 친구들이 아무리 답장 좀 빨리 하라고 눈치를 주고, 개중 몇이 대놓고 말해도 바뀌질 않는다. 심지어 과거의 연인에게 연락이 왔을 때도 너무 기다리게 해서 한소리 들었던 기억이 난다. 일부러 그러는 게 아니라 아무 생각 없이 살다 보면 어느새 일주일이 넘어 있는 거라고 줄곧 합리화했지만.... 글을 읽고 나니 간절한 부탁은 안 했어도 친구에게 말도 안 되는 태도로 비치기는 매한가지였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히려 그래도 너를 좋아하니 앞으로도 친구 해 달라고 간절히 부탁했으면 덜 미웠으려나. 이제는 이따금 장난으로 “오랜만이네요 ^^” 하면서도 묵묵히 참아 주는 친구들에게 새삼 미안하다. 서평 다 쓰고 얼른 답장하러 가야지.





이 글을 오글거린다고 표현한다면 “당신의 좁은 그릇이 끓어 넘치”는 것 아니냐는 초반부를 읽었을 때 반감이 들었다. ‘오글거리다’, ‘감성충’ 같은 표현은 벌써 여러 번 이야기했을 정도로 나 역시 싫어하는 표현이다. 하지만 그와 별개로 어떤 공격이든 방어하고 시작하는 글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독자가 글을 읽고 남겼던 부정적인 반응까지 책에 기재한다면, 내가 쓴 글도 이 사람의 다음 책에 이런 식으로 등장하는 게 아닐까 하는 마음에 솔직하게 쓰기도 불편해진다. 하지만 그 점을 차치하고 공감하며 가볍게 읽을 수 있었기에 책의 인상이 나쁘지 않다.

나는 “저는 유쾌한 사람입니다”보다 “사람들한테 장난 거는 건 좋아하지만... 정말 유쾌한지는 주변 사람들한테 직접 물어봐야 하는 거 아닌가?” 쪽이라 근본적으로는 작가와 정반대일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큰 이질감이나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았던 건 나이와 관심사가 비슷해서 아닐까. 짧게 등장했지만 “일이 없어도 해야 할 일은 매일매일 새롭게 차 있는” 작가의 동생에게도 애정이 갔다. 당장의 가시적인 성과에 매달리는 대신 새로운 미래를 끊임없이 갈구하며 열중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책을 덮을 무렵에는 사람에게 더 이상 상처 줄 일 만들지 말되, 일에 한해서는 결국 자기 멋에 취해 살아야 편하다는 결론이 남았다. 딥앤와이드의 서포터즈로 활동하는 동안 세 권의 책을 읽었다. 짧다면 짧지만 출판사의 전체적인 지향성과 분위기에 녹진해질 수 있을 만큼 풍부한 기간이었다. 내가 읽은 그 책들이 또 다른 독자에게 날아가 위로가 되어 주기를 염원한다.


※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