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라테 효과 - 커피 한 잔과 바꾸는 행복한 노후의 비밀
전영수 지음 / 다온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제목만보면, 커피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줄 알았다.

웬 커피...하면서 펼쳐진 책은 내 생각과는 전혀다른 경제 정확히 말하면, 내가 가진 혹은 앞으로 내가 가질 자금을 어떤 식으로 굴려 나의 미래를 안정되게 할것인가에 대한 책이었다.

 

작가는 말한다.

커피 한잔의 즐거움을 나의 미래를 위해 투자한다면, 앞으로 다가올 미래가 두렵지 않을것이라는 생각에 카페라테의 효과라고 정했다고 한다.

 

대한민국의 출산율은 최저라고 한다.

부부가 결혼해서 2명의 자녀를 낳아야 그 집단의 인구가 유지가 되는데 현재 대한민국의 출생률은 1.5를 약간 넘어서고 있다고 한다. 그것도 늦게 결혼한 부부의 출산율이 놓기 때문이라고 한다.

뭐.. 경제적으로 설명하기 어렵지만, 주변에서 아이를 낳아서 들어가는 금액을 보면 막상 아이 낳고 싶다는 생각이 안 드는건 어쩔수가 없다.

자녀출산을 정부가 장려하기 앞서, 자녀를 낳아도 돈 적게 들이고 키울수 있는 사회를 일단 만들어준다면 출생율은 자연스레 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작가는 대한민국의 또 다른 모습인 고령화를 이야기한다.

오래 산다는것에 대한 기대는 나이가 들어 수입이 단절됐을때 오는, 경제적 문제와 직결된다고 한다.

현재 대한민국의 30대이상에서 노후에 대한 대비는 30%만 하고 있다고 한다.

노후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는 생각은 하지만, 자녀 교육과 집 구입 등의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다보니 자연스레 노후에 대한 대비가 부족해진다고 한다.

이에 대해 작가는 노후가 불안정할때 오는 결과를 직설적으로 말하고 있다.

 

이런 대한민국의 현실과 미래를 위해 우리가 경제적으로 해야할 것은 무었일까?

어떤 대비를 해야하고 어떤 준비를 지금부터 차근차근히 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책의 중간부터 풀어가고 있다.

 

주식, 펀드, 주택...등 여러 분야의 책을 읽어야 알수 있을 엑기스를 요점 중심으로 풀어가고 있는것이 이 책의 매력이 아닌가 싶다.

핵심이 없는 책들을 보면, 무슨 말을 해야하는지 도통 오리무중일때가 많다.

그에 비하면, 이 책은 실제 내가 투자할수 있는 경제에 대해 눈을 넓힐수 있고 책을 보면서 미래를 어떤 식으로든 차근차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커피한잔의 효과가 참 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