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에 꼬리를 무는 한국의 조약 이야기 - 강화도조약부터 위안부 합의까지 우리 역사를 뒤흔든 조약들엔 무엇이 있을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
유정호 지음 / 주니어태학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책 자체를 보고 구입한 게 아니다. 특정 분야의 책(주로 근현대사 관련 책)을 사면 광복 80주년 기념으로 나온 대한민국 임시정부 관련 태극기 문양 키링을 준다고 해서 구입했다. '청소년' 카테고리에 속한 책인데다가 그다지 두껍지도 않으니 술술 읽을 수 있겠구나 싶은 마음도 있었고...


이 책을 다 읽고난 지금은 구입하기를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 책을 구입하게 된 목적인 키링도 정말 마음에 들기는 했지만, 광복 80주년인 올해 읽기에 딱인 책이다. 청소년용 책이라고 해서 내용이 빈약한 게 아니라 오히려 모자람도 없고 넘쳐남도 없이 필요한 부분만 잘 정리했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기에 미국이나 일본과의 외교관계 관련해서 뉴스에 자주 나오는 독도 및 정신대 문제, 주한미군 관련 문제에 대한 배경지식을 얻기 위한 책 한 권 읽고 싶지만 바쁜 일상에 치여 시간이 없다고 느끼는 사람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1부는 '강화도 조약에서 한일병합까지'라고 해서, 우리나라에 근대문물이 들어오기 시작한 개화기부터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게 된 시기까지의 조약들을 다루고 있다. 2부는 '정전협정에서 위안부 합의까지'로, 6.25전쟁에서 비롯된 미국과의 조약 및 일본과의 과거사 관련 주약이 나온다. 


먼저, 이미 안타까운 과거사로 흘러간 개화기에서 일제강점기 직전까지의 불공정한 여러 조약에 대해서 잘 정리되어 있다. 이 부분은 학교에서 근현대사를 배우며 나오는 각종 조약에 대해 어려워하거나 혼란스러워 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듯하다. 교과서에서는 요점 정리식으로 간단히 나와 내용을 파악하기 힘든 각종 조약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체결된 조약으로 아직도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것들의 내용과 문제점도 짚어주고 있다. 일본에게 사과 및 제대로 된 배상을 받지 못하고 체결된 한일기본조약, 일본이 독도를 자기네 영토라 우기는 근거가 된 샌프란시스코조약의 문제점과 그러한 문제점이 생기게 된 배경이 나온다. 그리고 최근 급변하는 국제정세로 인해 주한미군의 성격을 두고 여러 기사가 나오고 있는데, 그러한 주한미군의 주둔근거가 된 한미상호방위조약이 체결된 배경과 과정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고 있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다시 문제 삼으며 우리 국민들이 주시하게 된 주한미군의 주둔 비용 관련한 SOFA협정의 독소조항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나온다.


역사는 과거를 비추는 거울이며 현재를 살아가기 위한 자양분이고 미래를 위한 지침이다. 이미 지나간 과거는 아무리 안타깝더라도 바꿀 수 없지만, 과거에서 얻은 교훈을 통해 현재에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을 수 있고, 그러면 보다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이 국제 정세에 어둡고 열강의 야욕을 물리칠 힘이 없어 불공정하게 체결했던 조약들을 지금 다시 살펴보며, 빠른 속도로 변하는 국제 상황 속에서 이제는 보다 지혜로운 선택을 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