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2024 - 닛케이가 전망한 기술 트렌드 100
닛케이BP 지음, 윤태성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닛케이가 전망한 기술 트렌드 100가지
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2024



닛케이BP종합연구소에서 앞으로 세계를 바꿀 기술 100개를 선정하고 테크놀로지 기대도 순위와 함께 전문가가 기술에 대해 설명한 책입니다.

앞으로 발전되고 사용될 기술들은 너무나 당연하지만 사람들을 위한, 사람들을 돕는 기술들 입니다.

사람을 대신해서 사무 업무를 보고, 3D프린팅으로 건축을 하며, 자율주행과 배송업무도 기계가 합니다. 사람의 업무를 조금 더 편하게 해주는 기술들과, 라이프스타일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스 해소 앱, 명상 앱 등도 있습니다.



AI, 건축 토목, 전기 에너지, 모빌리티, 의료 건강 식농, 라이프스타일, IT 등 7가지 분야에서
앞으로의 기술과 트렌드가 나와있습니다.
기술 트렌드를 잘 알아두어야 시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이해하고 따라잡을수 있을것 같아 읽으면 좋을 책입니다.





최근에 AI기술이 발달하여 챗GPT기술이 상용화 되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쓸때도 이미지 작업을 할때도 AI를 통해 창조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더이상 창조는 사람만이 할수 있는 일이 아니게 되었어요. 그렇다 보니깐 AI가 생성한 문서에 워터마크 남기는 방법을 고안 중이라고 합니다.
최근 기사에서는 AI가 만든 작품에 저작권을 부여할수 없다는 판결이 나오기도 했는데, 앞으로 AI기술이 더 활성화 되기전에 관련 법 제정이 빨리 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AI로 만든 가짜 이미지와 영상으로 딥페이크 범죄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다행히 딥페이크 음성인지 판별할수 있는 기술이 있다고 합니다. 음성이 발화되었을 때의 성대모양을 추측해서 인간이 낼수 없는 불가능한 형태일 경우에는 딥페이크 음성이라고 판단할수 있다고 합니다.
딥페이크 기술이 범죄에 사용되지 않도록 이러한 기술들도 빨리 개발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태양광기술이 많이 발전하지 못한것 같은데 일본에는 태양광에너지를 사용할수 있는 여러가지 기술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도로에 태양광패널을 부착하여 도로 관리의 소비전력을 충당할수 있게 하는 내구성을 가진 태양광패널을 개발중이라고 합니다.
평소에는 차들만 다니는 도로가 아까워서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을 찾고 있는 것이죠.
그렇게 된다면 빈땅이나 노는 땅들도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에너지를 아낄수 있을것 같습니다.



가장 흥미로운 기술 중 하나는 오감을 원격 전송할수 있는 기술이었습니다. 향기를 구현해내는 방법으로 냄새를 전송하는 것이죠.
그러면 화상통화를 하면서 직접 음식냄새 전달이 가능하고 물건을 만져볼수 있는 날이 곧 다가올것 같습니다.



이렇게 100가지의 기술들이 나와있어서 일본의 높은 기술력을 알수 있었고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기술들도 이렇게 나열된 책이 있으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세계를바꿀테크놀로지2024

출판서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