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하는 아이는 읽기머리가 다릅니다 - 어휘, 추론, 요약, 독해를 배우는 초등 읽기 기술
오현선 지음 / 온더페이지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업체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안녕하세요

초2아이 어렸을 때부터 책을 많이 읽어주었어요.

지금도 매일매일 잠자리독서하고 있고 스스로도 나는 책을 좋아해 라고 말해요.

다만, 엄마의 고민은 주변 아이들과 비교를 자꾸 하게 되는데요.

초2 정도 되었으면 조금 더 글밥이 많은 책을 읽었으면 좋겠고 지식책을 읽었으면 좋겠는거죠.

아직도 그림책 창작책을 가장 좋아하고 줄글책은 가끔 좋아하는 스토리북만 읽어요.



공부 잘하는 아이는 읽기머리가 다릅니다.

아이들 독서를 강조하는 교육서는 참 많고 많이 읽어본 것 같은데요

이 책은 목차가 굉장히 궁금증을 일으켜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예요.

평소에 내가 궁금했던 점, 고민했던 점, 어떻게 초등아이 독서를 도와줘야할지 잘 모르겠던 점. 목차를 보면 꼭 하나씩은 있을 거예요.



아이들을 네가지 독서유형으로 살펴보았어요.

아직 초저라 어느 유형에 해당된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누구나 4번 유형으로 만들어주고 싶을 것 같아요.

특히 요즘 독서량이 부족하다고 느끼면서 어휘력이 이정도인가? 싶을 때가 있어서 1번 유형이 될까봐 걱정도 되었어요.



어휘력과 단어력의 차이에 대해서도 언급해요.

초등시기 단어력은 독서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초등 단어력 향상의 방법 5가지를 알려줍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책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어찌 되었건 아이는 스스로 책을 좋아한다고 말하고

한번 책을 보기 시작하면 최소 30분 이상은 몰입해서 보는 것 같아요.

엄마가 들이미는 추천도서는 흥미가 없어서 안타까울 때도 종종 있었는데요 읽기 지능을 높이려면 무엇을 읽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몰입해서 읽느냐가 중요하다고 해요. 아이의 지적 정서적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책, 그런 책은 아이만이 고를 수 있죠.

이 부분을 읽으면서 엄마가 원하는 책이 아니라 아이가 원하는 책을 한글자 한글자 최선을 다해 이해하며 읽는 몰입의 경험을 더 많이 경험하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독서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실제로 영어에 수학에 학원 때문에 막상 독서시간이 부족할 때가 많아요. 그렇다면 정말로 독서를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말에 한 대 맞은 기분이었어요.

초저 아이가 지금부터 독서를 어떻게 해야 읽기지능을 높이고 어휘력과 단어력을 키울 수 있을지 많은 도움 받았던 책이라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