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생존의 속도
최용식 지음 / 리더스북 / 2005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메시지를 요약하자면 희망이다. 이 책의 저자의 전작인 "경제역적들아 들어라"도 결국은 희망을 얘기하고 싶었던 책이다.
우리도 선진국이 될 수 있다는 희망. 항상 소규모 개방경제라고 주장하는, 그래서 열심히 값싼거나 팔자면서 고환율 유지를 주장하는 우리의 경제전문가들에게 한 방 멕이는 주장이다. 왜 우리가 선진국이 못되는가? 우리도 할 수 있다. 그 방법론은 이렇다.
또한, 왜 위기도 아닌데 위기라고 사람들을 겁먹이고, 희망을 박탈하는가에 대한 신랄한 비판인 것이다.
세계 어느 나라, 어느 기업이 미래에 대한 vision과 희망적 관점 없이 그 자리에 올랐겠는가? 이 책의 저자. - 비록 경제학 학사도 아니지만- 는 이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셨다면 www.taeri.org라는 저자가 운영하는 경제연구소 사이트도 방문해보기를 권한다. 좌파에게는 신자유주의 옹호자라고 비난받고, 보수 우익에게는 학벌도 없는것이 자신들의 정치적 이해를 반대한다는 이유로 비난받는 이시대 외로운 독고다이를 만나실 수 있을게다.
그곳에서 보시게 될 경제예측 자료는 국내 어느 경제연구소보다 탁월하다는 것은 내가 그 사이트 5년간 오가면서 체험한 사실이니 믿어도 될것이다. 희망을 갖자. 전문가라는 놈들이 겁주고, 주눅들게 만들더라도...
우리는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낸 우수한 나라가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