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꾼이 아니라 트레이더가 되어라 - 데이트레이딩 최고 전략가의 매일 꾸준히 수익내는 기술
앤드루 아지즈 지음, 김태훈 옮김 / 책세상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만의 전략을 개발하라


저자는 책에서 9가지의 전략을 소개해 준다. 하지만 자신의 방법을 따라도 괜찮지만 개인만의 전략을 개발하라고 충고한다. 1분봉, 5분봉, 60분봉, 일봉, 주봉 사람마다 차트를 보는 기준이 다르지만 자기만의 전략을 선정해 이름을 붙여주고 계획을 가지고 거래를 하라고 말한다. 왜 거래하는지, 어떤 전략에 속하는지 파악할 수 없다면 거래하지 말아야 한다. 

트레이딩 초기에 핵심점인 과제는 하나의 전략을 마스터하는 것이다. 나중에 전략을 수정할 수 있지만 우선 하나의 전략을 마스터하는 것이 중요하다. 

"3개월 동안 모의 투자로 연습한 다음, 1달 동안 소액으로 거래하라. 그리고 모의투자로 돌아가서 다시 3개월 동안 실수를 바로잡거나 새 전략을 연습"하라고 조언하다. 데이트레이딩 경력을 마라톤이지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다. 다음 주말까지 5만 달러는 버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평생 지속될 일연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1월 시장이 안좋으면서 그동안 운으로 돈을 벌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트레이딩 전략을 가다듬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방향성을 잡을 수 있었다. 그동안 단순히 느낌만으로 종목을 사고 팔고 했었는데 설 연휴기간동안 책을 참고삼아 나만의 트레이딩 전략을 개발하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