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 : 실천편 - 통합교과 과정에 대비하는 창의적 글쓰기
홍수현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책을 아무리 많이 읽어도 글자만 읽고 사고하지 않는다면

다독을 했다해도 결코 좋은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운 일일 것이다.

아이들에게 스스로 읽고 생각해보라고 맡겨두고서 아이들이 스스로 그 길을 찾아갈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글을 읽고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으며 깊이있는 통찰력을 갖추려면

아이들이 그보다 먼저 경험해야 하는 것들이 있어야 가능하다.

겪어본 것 하나 없이 책을 읽은 것만으로, 상상력만으로 여러가지 생각들을 하게 되고

사고력이 깊어지고 넓어지며 지식을 쌓고 지혜로워지기까지 바라는 건 무리가 아닐지.

하지만 세상 모든 것을 다 경험해 볼 수는 없는 노릇.

사실은 그렇기 때문에 책을 통해 간접 경험도 해 보고 그러는 것 아니겠냐는.

그러니까 어느정도의 경험도 필요하고 또 책을 통해 색다른 경험을 쌓을 땐

아이 스스로 읽고 생각하는 힘도 있으면 좋겠지만 그 처음 시작은 가장 가까이 있는 엄마가

혹은 독서를 지도해 주실만한 선생님이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막연히 이 책 줄거리는 뭐야? 무슨 이야기야? 가 아닌

의외의 이야기들, 더 나아가 생각해 볼 수 있을 만한 이야기들 등

다양한 생각할 것들을 곁에서 한마디씩 쥐어주면

아이들은 거기에 뼈대를 세우고 살을 붙이고 날개까지 달아줄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그런 책읽기에 도움이 될만한 팁과 조언들을 가득 담은 책이

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이다.

읽고나서 내가 느낀점을 솔직하게 써 보자면,

이 책에서는 글쓴이가 직접 책을 소개하고 그 책들을 어떤 식으로 읽으면 좋을지 실례를 들어가며 설명해 주고 있는데

나는 이 책에서 소개된 책 중에 읽은 책이 두어권 밖에 안되더라는 것.

나머진 아예 들어본 적도 없는 책이었다. 뭐 꼭 그 책을 읽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겠으나

내가 아이들에게 책을 제대로 못 권해주고 있는가? 하는 생각이 문득.

나는 전집을 사다주고 내키는대로 틈나는대로 읽어라. 하는 타입이 아니어서

아무래도 내가 골라주거나 누가 줘서 읽힌 책들이 대부분인데

아이에게 잘 맞는 책을 고르는 게 쉬운 일만은 아니더라는 것.

그런데 이런 책에서 소개한 책, 학교 권장도서. 같은 걸 보면 읽힌 책보단 그렇지 않은 책이 많아서

과연 제대로 읽고 있는건가 싶은 마음이 들더라는 사실.

뭐.. 어떤 책이든 잘 읽으면 되는 것이니. ^^

그런데 그 잘~ 이라는 것이 또 만만치가 않아서.

그냥 몰라도 읽어두고 언젠가는 이해가 되고.. 도 나쁘진 않겠으나

이 책에서처럼 책 한권을 읽고서도 서로 나누며 생각해볼 것들이 많으면

책 한권을 통해서도 정말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고 때로는 재미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그러려면 퍽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한다.

아이와 함께 읽고 같이 대화하고 생각을 나누어야 하는데다

엄마는 거기에 한걸음 더 나아가 생각을 키워주는데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들을 던져주어야 하니까.

시간을 들이고, 공을 들인만큼 정말 큰 발전이 있겠으나 막상 별거 아닌듯 보이던 그 질문들이

나 역시 사고가 굳어져 있어 연습이 필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는 것.

하지만 하다보면 요령이 생기고 아이들과 대화를 더 나누게 되면서 즐거운 책읽기를 할 수 있겠지 싶기도 하다.

엄마가 시간을 들이고 기다려준 만큼 아이들은 생각이 깊은 아이로 자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