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학입시 합격전략 & 합격점수 컷
김기영.장광원.김영수 지음 / 리더스입시교육원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2021 대학입시 합격전략 & 합격점수 컷 이런 책이 있다. 책은 전화번호부 처럼 생겨서는 크고 두껍고 무겁다. 이 책은 입학사정관 그리고 대치동 최고 전문가의 입시전략서이다. 입시전략이 뛰어나고 정보력이 암만 좋아도 당사자인 학생이 하려고 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지만.

우리집에는 2021년도에 수능을 치를 아이는 아직 없지만 2023년도에는 수능을 치러야 해서 난 관심이 많은데 정작 수험생인 우리집 청소년은 거들떠 보려고도 하지 않더란 이야기. 그래, 이런 책이 재밌는 책은 아니지.

몇 년 전 지금 사는 곳으로 이사 오기 전에 아이를 중학교에 입학시키고 학부모 설명회에 갔더니 교장 선생님께서 입시담당 교사와 나오셔서는 입시에 관한 이야기를 두어시간이나 했던 일이 있다. 중1짜리들의 학부모를 모아놓고 말이다.

그런데 그분들의 결론이 지방에서는 정보가 부족하고 입시는 자꾸 바뀌고 전형방법은 너무나 다양하니 학부모가 늘 관심을 갖고 알아봐야 한다고 했었다. 공부만 하기에도 바쁜 학생들이 언제 그런것까지 직접 찾아보고 있겠느냐며.. 그래서 난 공부를 대신해 줄 수는 없으니 입시관련정보라도 알고 있으려 관심을 갖고 사는 편이다.

그러나 학력고사세대인 나에게 이런 다양한 전형들은 아무리 듣고 읽어도 여전히 생소하고 복잡한데 더우기 올해처럼 코로나19로 팬데믹까지 이른 상황에서는 입시란 더더욱 알 수 없는 것이 된 것만 같다. 학생들이 등교하는게 어려워지고 온라인을 통한 사이버강의가 이뤄지는 가운데 학력격차는 심화되고 다른 활동들은 제한되어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학생 자신의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의 수준을 파악하고 계획을 세우는데에는 이 책이 큰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이 든다.

책에서 담고 있는 내용을 소개해 보자면 수시모집 지원 시 유의사항과 복수지원의 허용 범위와 금지사항을 알려주고 있고. 서울지역대학, 경기ㆍ인천지역 대학, 지역 거점 국립대학, 그리고 지방권 주요대학을 가나다 순으로 수록하여 각 대학마다 캠퍼스 주소, 입학처 전화번호 및 수시모집 주요전형을 분석하고 정시모집 합격점수 분석과 수시ㆍ정시 모집 단위별 빅데이터 합격점수 컷이 소개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책으로 현재 자신의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학교들을 찾아보고 그에 맞는 전형방법을 찾아 그것에 매진하는것도 방법이겠고 그러나 그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학교나 학과를 찾아 얼마나 더 무엇에 중점을 두고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알아보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하는데에 이용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책 속 부록도 알차다. 학생부종합전형 궁금증과 대비방법에 대해 세 명의 저자가 Q & A 형식으로 멘토링 해주고, 자기소개서 평가의 시각과 작성요령, 면접준비의 기본과 대비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전형이 바뀌어 가고 폐지되는 것도 있으므로 당장 입시를 치를 학생에게 더 유익하고 쓸모있는 정보일 수도 있겠으나 자신의 위치를 깨닫고 조금은 더 전략적으로 입시를 치를 수 있는데에 이 책이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든다. 대학입학을 위한 공부나 정보가 아니라 자신의 공부를 잘 할 수 있고 꿈을 펼칠 수 있는 데에 도움이 될 대학을 선정하는데에 이 책을 잘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