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식 호흡의 기술 - 스트레스를 가볍게 뛰어넘는 최고의 호흡법
네고로 히데유키 지음, 문혜원 옮김 / 비타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식 호흡의 기술


지음: 네고로 히데유키

옮김: 문혜원

추판사 : 비타북스

동서양을 막론하고, 충격받거나 놀라운 일이 발생 하였을 때 우리는 크게 심호흡을 하라고 한다.

자율신경을 의식저긍로 조절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 호흡 " 이기 때문이다.

하버드와, 소르본 대학에서 의학부에서 객원교수로 지낸 저자가 5만명의 스트레스를 분석해서

밝혀낸 호흡의 기술에 대해 알려준다.



행동건강 ( Behavioral Health )

행동과 습관을 바꿔서 ' 병에 걸리지 않고, 스스로 더욱 건강한 몸을 만들어 간다. '




병이란 자고로 좋지 않은 생활 습관에 의해서 생긴다. 대표적으로 고혈압,고지혈증, 당뇨가 그의 한 예시이다.


병이 생겨 그것을 완치 했다 할지라도, 후유증이 있을것이며 오랜시간동안 치료는 나의 다시는돌아오지 못할 소중하고 귀중한 시간을 앗아간다.


스트레스 호로몬인 코르티솔 줄이고, 밝고 적극적인 마음일 때 나온다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증가시키기 위한 호흡법을 배운다.



호흡의 중요성은 사실 몇해전 보았던 두 일란성 쌍둥이 사진이었다. 한 친구는 입이 앞으로 돌출되어서 튀어나와있었고, 또 다른 친구는 그러지 아니하였다. 이 둘의 입모양의 차이는 바로 코로 숨을 자주 쉬는 친구와 입으로 숨을 쉬는 호흡법의 차이에서 나타났다고 한다.

이처럼 외모까지 변하게 만드는 호흡법으로, 마음의 안정을 되찾을 수도 있고, 또 깊은 수면으로 꿀잠(숙면)을  잘 수 있게 도와준다.

 


내 호흡이 과연 올바른 호흡을 하는지 알아 볼 수 있는 "견갑골 경직 상태 체크의 3가지 방법"

그리고 호흡의 준비운동으로 " 견갑골 풀어주기 "

그리고 호흡근은 '마시기' 보다는 '길게 내쉬기'를 의식하게 하는 "하버드식 호흡법 총 8가지"의

자세한 방법이 그림과 함께 설명되어있다.



→ 성장 호르몬을 늘리기 위한 정당한 3가지

→세포 건강까지 신경쓰고 싶다면 지중해 요리

→부종이 신경 쓰인다면 몸속 쓰레기를 완전히 제거하는 호흡법

→마, 토란 등 끈적끈적한 점액이 있는식품의 적극적인 섭취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 생활로 급증하는 구강호흡을 고치기 위한 '혀운동"

등 우리 일상 생활에서 바로 적용가능한 100가지의 팁들이 적혀있다.



그 중 치약에 각성효과가 있기에 , 그동안 바로 잠자기 직전 치아를 닦곤 했던 나의 습관은

잠자기 3시간 전으로 미리 당겨 닦았고, 아침 일어나자마자 차가운 물을 마셨던 저는 이제는

따뜻한 차나 미온수로 몸을 정화시키고, 커튼으로 가려졌던 거실을

아침에는 커튼을 활짝 열어, 햇빛을 쬐어주었다.

들쑬날쑥한 나의 식사는 최대한 매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몸에 익숙치 않은 행동을 하거나 하려고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변화를 싫어하는 뇌의 본능이라고 한다.

하지만 같은행동이나 자극을 반복하면, 변활르 스트레스로 느끼지 않고 점차 당연한 일로 정착되고 습관이 된다고 한다.

나의 작은 습관 덕분에, 전보다 불면증이 많이 나아졌고 앞으로 호흡의 기술도 익히고, 내 삶에 적용시킴으로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싶다.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늘 짧은 호흡법으로 가슴이 답답한 사람

#스트레스 조절이 불가능하여 화가 많은 사람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자꾸 깨는 사람

#구강호흡하는 사람

#자율신경의 발란스를 조절하고 싶은 사람




#비타북스#서평단#서평단모집#북리뷰어#알리샤책서평#책추천#하버드식호흡의기술#호흡법#잠잘자는법#불면증치료#스트레스해소#스트레스해소방법#감정조절법#동기부여#작심삼일#꿀잠자는법#유정민북서평#네고로히데유키#하버드#하버드식#책스타그램#명상#마음건강#정신건강#성장#퍼스널브랜딩#자존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