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탄생 비룡소 그래픽노블
안네테 헤어초크 지음, 카트린 클란테 그림, 김영진 옮김 / 비룡소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내가 너무나도 궁금해!"
나의 탄생에 대한 온갖 질문이 담긴 
열두 살 비올라의 우주에서 하나뿐인 만화 다이어리

*2017년 독일 룩스 상
*'일러스트레이션 부문' 덴마크 문화 상
*핑 상 '최고의 어린이 청소년 만화'
비룡소에서 나 자신의 성찰에 대한 그래픽노블 책이 새로 나왔어요. 

열두살 비올라는 돌아가신 할아버지와의 추억을 떠올리며 다들 죽은 후에 대해선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태어나기전에 어땠는지에 대해 왜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지에 궁금해하지요. 우리는 과거보다는 현재나 미래를 궁금해하죠. 어찌보면 내가 지나온 길이기에 당연한지 몰라요. 하지만 이제 사춘기 초입에 들어선 비올라에게는 모든것이 의문투성이 입니다.

나(비올라)의 태어나서 자란 성장기의 모습이 사진과 함께 일기식 메모로 기록되어 있어요. 마음에 맞는 친구와  짖궂은 장난을 친 기억까지~모두 즐거운...

1학년때 새엄마와 새남동생, 마크가 별안간 생겨 2주에 한번씩 시골에 있는 아빠네 집에 가는 것도 썩 나쁘거나 불행하지는 않았어요. 4학년때 새아빠인 핀 아저씨를 만나는 것도 자연스러웠고. 
5학년은 어른인것만 같았는데 막상 5학년이 되고보니 모르는 것 투성이에요. 난 대체 누굴까? 세상사람들 다 아는걸 나만 왜 모르는걸까요?

 

나에 대해 아무리 정리해도 알다가도 모르겠는, 나는 도대체 누구일까? 테스트를 해봐도 경우에 따라 다르고. 하루종일 같이 살아도 모르겠는 나.

하긴 광활하기 짝이 없는 우주에서 저기 위에서 보면 우리들 삶은 아무것도 아니겠지요. 고민이란 것도 우스울거고요. 당장 내일 소풍 갈 준비를 못 맞춘 나는 고민보다는 내일 일부터 해결해야겠어요.
그래도 나와 마음이 맞는 친구 한명만 있다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