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영어발음 무작정 따라하기 ㅣ 무작정 따라하기 영어
오경은 지음 / 길벗이지톡 / 2015년 10월
평점 :

다섯째 마디
리듬과 박자 강세와 강약에 대해 알아봅니다.
잘 아는 단어, 강세부터 꽉 잡아라!
단어 강세는 리듬의 기초

American은 '아메리칸'이 아니라 [어메뤼큰], 단어 강세는 영어 리듬의 첫 단추입니다. 의미도 발음도 잘 알고 있는 단어인데도 미국 영화나 드라마에서 들을 때나 미국인과 대화할 때 알아듣지 못한 적이 꽤 있었죠? 바로 강세!!!
* 강세를 받는 모음은 힘을 주어 높은 음으로 또렷이 말한다.
* 강세를 받지 않는 모음은 약하게 발음하고 특히 자음에 신경 써서 말한다.
* 명전동후(대부분, 명사의 강세는 앞 음절에 있고, 동사의 강세는 뒤 음절에 있다.)
영어에서 음정과 박자 리듬감이 중요하다고 해요~~ 단어의 강세가 그래서 중요하다고 합니다. 강세만 잡아줘도 스피킹이 달라지고 리스닝에서 귀가 트인다고 해요.
미국인들은 중요한 단어는 힘주어 말하고 그렇지 않은 단어는 슬쩍 흘려버리는데 영어 듣기는 유난히 강조되어 들리는 것만 잘 들어도 50% 이상 그 의미를 해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리듬감과 박자감의 첫 단계는 단어의 강세입니다. 우선 짧은 단어의 강세를 먼저 익혀보면 강세가 있는 모음은 힘주어 음을 높게 잡고 또렷이 발음하며, 그렇지 않은 모음은 약화하거나 생략합니다.
sedan을 예로 들어볼까요? 우선 강세를 받는 부분인 -dan은 [대앤]으로, 강세를 받는 모음이 장음이 아닌데도 약간 늘이는 듯이 강조해서 발음하죠. 강세를 받지 않는 부분인 se-는 사전에는 [씨대앤]으로 발음한다고 되어 있어요. 하지만 실제 대화에서는 [ㅆ대앤] 하고 말합니다. 즉, 강세를 받지 않는 음절인 se에서 거의 모음 없이 s만 있는 것처럼 들리는 것이죠. 그래서 다음에 나온 강세음절인 -dan이 상대적으로 더욱 두드러지는 겁니다.
<미국 영어발음 무작정 따라하기> 중에서


apartment 일 때 천천히 발음할 때 [어파아rㅌ먼ㅌ] r 발음은 좀 굴려서 해야 알아들을 수 있다네요. 정상속도[어파앑(ㅌ)]로 발음 됩니다. 속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Qr코드를 찍고 들어볼 수 있어요.
미국식 발음 /잘못된 발음
1. essence 엣쓴 /엣쎈쓰
2. cell phone 쎌포운 /셀폰
3. level 레벌 /레벨
4. coupon 키유펀/ 쿠폰
coupon을 쿠폰 발음할 때 [키유펀]이라고 하는데 흔히 하는 발음과 많이 다르네요. 시간 날 때 음성파일만 들어도 귀가 트일 수 있다고 하네요.
그냥 듣기만 한다고 생각하고 계속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는 단어라도 듣고 다르다면 단어 강세도 익히고 남는 시간에 그냥 들을수록 발음 교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음성 파일도 깔끔하게 잘 들리고 좋습니다.
이 파트에서는 긴 단어의 강세와 리듬감, 무성음인-st, -sk가 다른 단어로 이어질 때, 미국식 영어의 기본리듬 등등에 대해 익혀볼 수 있다.

같은 말도 억양을 달리하면 뜻이 달라진다.
excuse me!의 억양은 알고 있지만 Thank you는 억양을 달리했을 때 의미가 달라지는 건 새롭게 알았네요. 뒤를 강조해서 말했을 때 "제가 더 감사하죠!" 란 의미라니 감사의 의미가 다르게 느껴질 거 같네요. 왠지 더 겸손해 보이네요.
오경은 선생님은 영어를 익히며 비디오 파일을 돌려보면 기억에 잘 남는다고 해요. 외국인과 대화할 때 그 상황을 빨리 불러올 수 있다고 해요. 잘생긴 배우가 나온 영화를 보면 좋겠다고 해요. 미드를 봐야 하나 싶기도 하네요^^

중간 점검으로 강조 단어를 체크해보는데 강조 부분이 쉬울 거라 생각했는데 어렵네요 반복해서 들어보니 나름의 리듬감이 느껴져서 체크하고 다시 들어보니 다르네요.
밋밋하게 들리다 그 리듬감 확 느껴져서 놓쳤던 부분이 들리네요. 들을 때도 유의해서 듣고 말하면 강-약과 리듬감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발음 훈련 워크북도 휴대하며 음성파일을 듣기에 너무 간편하네요.
직접 들어보고 해보면 괜찮은 방법 같아요 이제 들을 때도 강조하는 단어만 유의해서 듣고 뜻을 이해해 봐야겠어요.
미국인의 말에서 토씨 하나 빼놓지 않고 들으려 한다면 포기하기 십상이라고 해요 듣기 훈련으로 핵심 단어를 파악해서 이해하는 것이지 모든 단어를 암기해서 듣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이러고 보니 영어에서도 그 키워드를 찾아야 하나 생각이 드네요.^^
서포터즈로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