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직업이 사라진다 - 기술 빅뱅 시대, 화이트칼라의 생존 전략
데이비드 서.이선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6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의 의제로 설정되면서 알려진 4차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대표적인 기술로 드론, 3D프린팅, 사물인터넷(LOT), 인공지능(AI) 등 총 10개의 선도 기술을 클라우스 슈밥(4차 산업혁명의 주창자이자 세계경제포럼 회장)이 제시하였다.

이후, 한국에도 많은 강연 주제에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많이 포함 되었으나, 대부분의 내용은 1차 산업혁명부터 4차 산업혁명까지의 간단한 개요, 선도 국가인 미국, 독일, 일본, 중국의 대응 전략, 드론, 사물인터넷, 인공지능의 적용 사례를 소개해 주면서 한국은 어떻게 나가야 되는가? 기업은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 되는가? 하는 질문으로서 끝난다.(물론 실현가능성이 낮은 방법을 제시하기는 한다).

강연을 듣고 난 후, 4차 산업혁명에 적응하는 못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될 것이라는 위기감이 들면서 불안하지만 내가 속한 산업에 바로 적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자기 합리화를 하면서 집으로 돌아간다. 그런데 막상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어떻게 대응하여야 하는가 문득 고민이 들면서 자동차의 대량 생산으로 실질위기에 처한 마부들의 이야기를 떠올려 보지만 대응 방법을 제시해 주는 강연이나 책은 부족한 편이다.

이 책 [당신의 직업이 사라진다]는 이런 고민을 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출간된 책이다. 이 책은 단순히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에 대한 단순 설명 및 4차 산업혁명에서 개인(화이트 칼라)이 생존하기 위한 방법만을 제시하지 않는다. 4차 산업혁명이 발생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 한국에서 4차 산업혁명이 발생할 수 없는 이유 등을 저자들의 경험 및 경제/경영의 대가들과 직접 인터뷰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대안부분에서 저자는 현재 변화의 속도를 이해하고, 그 흐름 속에서 무언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처한 상황을 인지하고 정보와 지식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것을 강조하며 구글의 8대 전략을 추천 도서와 함께 제시한 부분은 현재 근무하고 있는 직장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단순히 직장인(화이트 칼라)를 위한 책이 아니다. SKY입학을 위하여 조기교육을 하는 학부모, 수능시험 고득점을 위하여 늦은 시간까지 공부하는 청소년들도 대상이 될 것이다.

우리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방법은 방대한 지식이나 기술을 축적하기 이전에 나에 대한 성찰을 통해 나만의 철학을 만드는 것이 전제조건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