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미래주역 프로젝트 - 21세기 어린이 꿈 만들기 프로그램
김길룡 지음 / 일송북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커가면서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부모는 아이의 꿈을 만들어주어야 하는가? 아이의 꿈을 찾을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줘야 하는가? 당연히 아이가 꿈을 찾을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생각을 하지만 현실은 과도한 사교육으로 이루어진다.

이 책은 교육학자이자 미래학자인 저자가 현재의 어린이가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꿈을 만들고 가꾸고 발전시켜 자신이 비전으로 만들고, 이것을 자신의 진로에 연결할 수 있도록 제작된 교사용 프로그램이다.

이 책에 나온 매뉴얼은 크게 6단계로 구분된다. 1단계 생각키우기와 2단계 탐구력 키우기는 꿈 만들기에 앞선 사전과정이다. 우리 아이들은 자기주도 학습이라는 명목 하에 유치원부터 다양한 교육을 받고 있지만 시험 문제가 아닌 본인, 가족과 관련된 생각과 탐구가 부족한 상황하에서 자기 및 주변을 돌아볼 수 있는 중요한 단계이다. 3단계는 꿈 만들기 단계로 가장 중요하면서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는 단계다. 작가는 꿈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꿈 발표회, 연설문 작성을 통해 꿈을 만들 수 있도록 제안하였지만,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아이들이 어떤 환경에 있는지 파악이 최우선일 것이다. 사전단계를 통해 꿈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었다고 하더라고 꿈을 만들기(찾기) 위해서는 자기만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학교가 끝나고 다시 학원을 가는 환경하에서는 이후 단계까지 진행한다 하더라도 결국 형식적인 과정으로 끝날 수 있을 것이다. 4단계는  사람만나기, 세상나들이 활동을 통한 꿈 가꾸기, 5단계는 꿈 나누기, 꿈 합치기, 꿈 덧붙이기를 통한 꿈 발전시키기이며, 6단계는 자서전 작성이다.

이 책은 상기 매뉴얼을 교사용 매뉴얼, 학습자용 포트폴리오, 나의 꿈 포트폴리오(부록)로 구분하여 설명하여 교사가 아닌 부모도 아이들의 꿈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무엇보다 아이들의 꿈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모님들은 부모님이 먼저 이 프로그램에 따라 자서전까지 작성한다면 나 자신뿐만 아니라 아이입장도 더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