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미지와 문화 - 영상미디어 해부 자연.공학도서 9
김철관 지음 / 배재대학교출판지원실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수 많은 영상매체가 쏟아내는 영상 이미지들이 생산자의 의도에 의해 만들어 진다.그 영상 이미지들은 언어적 기계적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만들어진 결과이다.

이 책은 물질적 영상과 비주얼 프로세스로서 영상을 함께 접근함과 동시에 이에 수반된 문화 현상을 어급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쉽게 이해 하도록 되어 있다.

"많은 참고 문헌을 통해 쓰여저 있는 까닭에 공신력이 크며 그로인해 영상이란은 것은 그나라의 문화를 크게 변화함으로 큰 가치가 있다고 할수 있다.

책의 구성은 제1부 영상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대한 일바적 개념과 특징을 소개하고 있으며 제2부는 미디어 기호.영상기호등 카메라 위크.숏.앵글.각도등 기계적인 메커니즘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것을 다루고 있으며 제 4부에서는 각분야을 특화해 영상예술차원에서 소개되고 있다.

그리고 제 5.6부에서는 선전과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현상과 메스커뮤나케이션 미디어의 사회과학 방법론등 를 소개했으며 능동작인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되고 있다.

즉 논리적 사고보다 감각적.감성적사고가 영상물로 자아내여 볼거리를 찾은 영상시대의 트랜드들이 인간의 사고를 감성적.선정적으로 만든책이라고 할수 있을것이다.

"영상"이란 물체가 확연하게 나타나는 모습들을 빛이나 그림자을 통하여 표현되어진다고 볼수 있다.

득 정신적.물리적인 영상들의 빛에의해 형상되어 만들어 진다고 볼수 잇다.

일반적으로 마음솟ㄱ으로 떠오르는 실제 사물만은 아니며 창조작용에 따라 인위적으로 재현된 상태를 말한다.으리는 텔레비젼.영화.사진.인터넷등에 영상에 의해 표출된 인간들이 창조해 내는 공간이라 할수 있다.

미디어는 사회소통의 매게채로써 활동을 해 옴으로써 우리생활의 가장 중요한 일부라고 할수 있을것이다.특히 안방극장으로 자리매김한 텔레비젼와 인터넷매체들 영상 이미지는 많은 모순속에 있지만 사화문화성을 확정해와 공동체작 큰 역향력을 주고 있다고 볼수 잇을것이다.

수많은 컷으로 영상이 이루워저 있으며 그 영상물릉 여러기호의 복합체이다.

서로 인간과 인간이 커뮤니케이션으로 모르는 일들로 서로 알리고 저마다 생각이나 의견을 발혀 옳고 그름을 밝히고 있다고 해야 할것이다.

그런 볼거리들을 즐거움과 흥겨움을 주며 그로인해 의사소통를 준다.영상과 입을 통해 이루워지는 켜뮤니케이션시대에 온갖 촬영기법과 음향.비주얼 문화의 변천과정과 수용과 정서적으로의 변화를 잘 설명되어지며 문화산업과 문화 예술마케팅을 알아가는데  필요한 지식들을 다루는 서적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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