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서양미술 순례 창비교양문고 20
서경식 지음, 박이엽 옮김 / 창비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영에 있는  '봄날의 책방'이란 서점에서  흔한 미술 기행이려니 하며 집어든 책이었다.
하지만 그림에 대한 화려한 지식을 뽐내는 미술기행이 아니었다. 저자의 형들은 재일본 간첩 조작 사건의 피해자인 서준,서준식씨라고 한다.
이지러진 현대사는 그 가족들에게 고난이 되었다.
그림을 대하는 저자의 눈은 예리하다.
그림을 읽는 문장엔 깊은 통찰이 있다.
작가의 통찰력은 진한 감동과 위안을 준다.
<P108
진보는 반동을 부른다.아니 진보와 반동은 손을 잡고 온다.역사의 흐름은 때로 분류( 奔流)가 되지만 대개는 맥빠지게 완만하다.그리하여 갔다가 되돌아섰다가 하는 그 과정의 하나하나의 장면에서 희생은 차곡차곡 쌓이기 마련이다.
게다가 그 희생이 가져다주는 열매는 흔히 낯두꺼운
구세력 (舊勢力) 에게 뺏겨버리는 것이다.
하지만 헛수고처럼 보이기도 하는 그런 희생 없이는 애당초 어떠한 열매도 맺지 않는 것이다.그것이 역사라고 하는 것이다. 단순하지도 직선적이지도 않다.>

(알라딘에서 산 이 책은 선물로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