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사각사각 종이접기 - 집중력과 창의력이 쑥쑥 자라는 놀이 교육
심은정 지음 / 시대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아들이 가장 싫증 안내고 다양한 방법으로 노는 놀이 중에 하나가 종이접기인 것같습니다. 귀여운 손가락을 꼼지락꼼지락 거리면서 뭔가 그럴싸한 것을 만들어내는 것을 보고 있으면, 부모의 입장에서는 대견하기도 하고 그만큼 손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을 보면 아이가제법 컸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책에 나온 순서대로 따라했을 뿐인데, 뭔가가 만들어지고 또 종이접기 과정 속에서 아이의 두뇌 발달 및 집중력, 창의력까지 발달되는 놀이 교육이 개인적으로는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혼자서 그림을 이해하는 능력, 끝까지 뭔가를 해내려고 하는 아이의 의지, 안되는 부분을 반복적으로 생각하면서 자연스레 아이의 두뇌를 자극하는 점등 정말 종이접기의 장점은 굉장히 많은 것같습니다.


  시중에는 정말 종이접기 책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생물, 장신구, 자연환경 등등을 만들 수 있는 종이접기 책도 있고, 또 어떤 특정 분야를 집중적으로 만들 수 있는 종이접기 책도 있습니다. 이 책은 정말 종이접기 입문용으로 더할나위 없이 좋은 듯합니다. 큼지막한 그림 설명과 복잡하지는 않지만 제법 단계별로 상세한 그림 설명이 되어 있어서, 엄마와함께 혹은 이제 스스로 종이접기를 시작하는 아이에게 안성맞춤용 책입니다.





 1장 동물, 2장 곤충, 3장 식물, 4장 날씨, 5장 음식, 6장 사람과 의복, 7장 특별한 날, 8장 소품, 9장 탈것, 10장 장난감으로 되어 있는 구성이고 총 123가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각의 구성별로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고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종이접기들이 소개 되어 있어서 아이와 한장한장 도장 깨기 하듯 만들어 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기본 종이접기와 기호로 골짜기 접기, 산 접기, 접었다 펴서 표시선 만들기, 아이스크림 접기, 문 접기, 방석 접기, 계단 접기, 안으로 넣어 접기, 밖으로 뒤집어 접기, 삼각 주머니 접기, 사각 주머니 접기가 소개되어 있고, 색종이 크기까지 상세하게 구분되어 설명되어 있습니다. 정말 종이접기의 기초를 탄탄하게 익힐 수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아이가 종이접기 하면서 처음에 많이 어려워했던 부분이 기존의 책은 기본 종이접기 방식이 설명이 제대로 안되어 있고 너무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혼자서 접을 때 매번 애를 먹고 도움을 요청했던 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정말 아주 기초중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워갈 수 있어서, 아직 미취학인 아이가 스스로 종이접기 하는데도 무리없이 해내는 모습이였습니다.


 다양한 종이접기 종류를 보고 아이가 좋아하는 취향에 맞춰서 한장한장 해나가는 모습을 보고, 도와줄 부분을 묻자 스스로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면서 그림 설명이 너무 보기 좋다면서 이 책 한권 정도는 스스로도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종이 두께도 두껍고, 컬러 부분도 선명해서 두고두고 보기에도 아주 좋을 것같습니다. 특히나 아이가 좋아했던 종이 접기는 특별한 날 부분과 장난감 부분이었습니다. 앉은자리에서 계속 집중하면서 차근차근 해나가는 모습을 보니 아이의 인내심이 이정도였나 놀라기도 했습니다. 유치원에서 다른 아이들이 제법 어려워 보이는 종이접기를 하는 모습이 너무나 부러웠다는 아이는 이 책으로 자신도 이제는 자신있게 만들 수 있는 종이접기가 생겼다면서 정말 좋아했습니다. 그만큼 아이의 눈높이에서 충분히 이해할만큼 쉬운 설명이라, 혼자서 뭔가 해내고 싶은게 많아지는 이 시기에 정말 적절한 책인 듯합니다.






 종이접기는 상상하고, 기억하고, 손으로 색종이를 만지면서 좌뇌와 우뇌 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뿐만 아니라 할머니, 할아버지의 치매 예방에도 좋다는 저자의 말에 정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아이가 뭔가를 창작하고, 또한 그 과정에서 반복적인 종이접기를 통해 기억을 하고, 자신만의 시간에 푹 빠져들 수 있는 것은 정말 재미있으면서 굉장히 유익한 놀이시간인 것같습니다. 코로나19로 바깥 활동이 줄어드는 이 시점에 너무나 좋은 책을 만나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아이와 같이 뭔가를 하면서 같은 시간과 추억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을 것같고, 하나하나 만들어가면서 재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같아서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습니다.^^ 처음 종이접기를 시작하는 어린 유아나, 종이접기만큼은 정말 자신없는 초등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솔직한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