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문희강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한국교육협회 대표, 한국인성상담교육원장, 한국 에니어그램상담학회장. 2017년 도전한국인 신지식인 교육 부문 대상. 저서로는 <글로벌인성 인성리더쉽>이 있다.
목차 -소통과 멘토링의 관계 살피기 소통이란 무엇인가 소통의 시작은 인사말이다 소통은 쌍방향의 멘토링 말을 듣는 멘티의 자세 -성공하는 조직의 5가지 기본 소통법 대화한다, 토론한다, 공유한다, 발표한다, 창조한다 -한끝이 다른 리더의 7가지 소통법 끝까지 듣고 말하라, 비판하지 말고 비교하라, 생각을 나누어라 상대입장에서 생각하라, 칭찬할 요소를 찾아라, 차별화를 이끌어내라, 아이디어를 창출시켜라 -세계를 움직이는 리더의 9가지 소통법 미래는 정보 소통에 달려 있다, 세계1위 구글의 행동 소통 마음을 끌어당기는 감성 소통 소비자를 설득하는 소통 진정성 있는 노사 소통 스티브잡스의 청바지 소통 이미지로 교류하는 소통 시너지 효과를 만드는 소통 -에니어그램(성격 분석)을 통해 알아보는 각 유형별 소통 방법 에니어그램이란 에니어그램 유형 찾기 성격 유형별 특징 알아보기 성격 유형별 의사소통 기술
서평A- 커뮤니케이션은 상대를 필요로 하며, 일방성을 지니지 않는 교류의 환경을 갖는다. 소통으로서 대화와 토론을 말하며 ,멘토의 중요성도 설명하고 있다. 소통은 쌍방향의 멘토링이다 소통을 이루어지게 하는 조건은 상대를 파악하는 습관에서 오며, 생활의 관심과 방법에 두고 있다. 책사에 비교되는 멘토는 단지 지식의 한계를 두고 있지 않으며 경험과 정의를 아우르는 역할맨으로서의 자질을 추구한다. 소통은 일대일의 동등한 관계의 시작점에서 출발함에도 그보다 상위의 위치에 있는 멘토를 끌어들임으로 이해를 흐리는 점이 아쉽다. 상하조직이 분명한 조직사회에서의 '조직소통의 3단계'는 대화와 토론과 발표의 단계를 거친다. 물론 이것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도 언급되고 있다.
또한 자유로운 가정, 소통이 이루어지는 개방된 환경의 가정이 조직소통의 긍정적인 근간이 되며, 빅데이터를 이용한 각 처의 '대화'아이디어의 활발한 교류와 정보 공유를 통한 효율의 극대화를 조직소통의 중요점으로 보고 있다. '토론 '또한 성공하는 조직의 필수인데, 여기서 작가는 토론의 공간화와 ,보다 확대된 의미의 토론을 위한 인터넷 공간의 활용을 제시한다. 토론의 소통은 학술 발표회가 아니다. 학술발표회에서의 전문 언어가 아닌 생활 언어를 사용해야..
'공유'는 빠르게 돌아가는 정보화 시대의 수집과 처리 능력에 의한 유용한 소통의 방법으로 보며, '발표'또한 그 주제와 내용, 비판 없는 자세와 설득의 자세 ,시선등에 이르기까지 소통의 수단으로서의 발표에 대한 노하우를 전하고 있다. 리더들의 소통법에서는 비판하지말고 비교하라는 글이 인상적이다. 긍정적인 비교를 위한 대화의 기술과 단어의 기술, 무한한 가능성의 기술은 결과적으로 좋은 소통으로의 귀결이 되기에 또한 비교의 기술에 따른 확실한 목표를 이룰 수 있기에 문제점을 위한 비판이 아닌 개선점과 보완을 위한 비교의 기술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또한 소통 리더쉽의 10가지 역할로 리더의 토론 노하우를 알려준다. 저자는 리더의 역할 을 할 수 있는 독자들의 성공적인 대화와 소통의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다 상대 입장에서 생각하고 토론함으로 공통의 대화 주제를 갖는 존중과 분위기를 만들며, 그 방법으로는 최고의 칭찬방법을 들고 있다.
소통의 방법에는 언어와 행동, 의상과 표정이 있다. 개성은 언어와 행동, 의상과 표정에서 나온다. 독특한 어감이나 어순으로 말을 하면 개성적 이미지를 준다. 독특한 복장이나 행동에서도 강한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다. 구글의 성공은 리더들의 수평적인 대화와 소통을 통한 아이디어의 승부로 꼽고 있으며, 이러한 리더는 사회환원의 열심과 더불어 스스로 행동하여 보여주는 이순신같은 역할을 할때에 아랫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 소비자를 위한 소통은 이익과 직결되며 , 설득의 수단으로 음악과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의 전략에 이르기까지 소통의 영역을 확대시켜 설명하고 있다. 스티브잡스의 소통은 기업대표가 직접 시연하는 적극성과 더불어 자연스런 말투와 확신 그리고 청바지의 옷매무세를 통한 친근한 소통의 방법이 소비자들의 신뢰를끌어내고 동시에 구매욕으로 이어지게하는 긍정적인 방법이었다라는 저자의 의견에 동의한다 노사합의의 특별한 여건 속에서의 대화의 기술은 어떠해야 할까.. 그들이 처한 추구점과 환경의 변수속에서 목표점과 제시방안을 갖는 안건의 타결을 위한 대화이기에 다를 수 있으나, 이 또한 작가는 상대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고 . 무엇보다도 평소에 대화의 분위기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주길 원하고 있었다. 책의 말미에 부록처럼 에니어그램 유형 찾기와 그에 따른 분석글이 올려져 있어서 독자들이 즐기며 각자의 성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 즐거움도 있겠다. 성격분석이 끝나면 각자의 유형별 소통 전략을 배울 수 있다. 진정한 소통은 인간의 이해에서 시작되며 그 이해는 그 사람의 성장배경, 가치추구와 행동 양식의 이해, 그리고 배려와 긍적적 마인드를 필요로 한다. 작가는 이 책에서 소통의 노하우를 분석, 정리하여 일목요연하게 보여 줌으로서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에게 필요한 대화와 소통의 길을 가르쳐주는 멘토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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