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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게 힘드냐고 니체가 물었다 - 피할 수 없는 내 운명을 사랑하는 법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삶에 대한 니체의 확고한 답은 이미 주어져 있었다. 우리가 그를 , 한 시대를 풍미한 철학자이라고 알고 있기에 , 책을 대하며 우리를 따라다니는 인간의 기본적인 의문점을 묻고자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답변에 대한 기대감은 어느 정도 충족은 된 듯 싶다.
그 몫을 한 것은 다년간 그를 연구한 작가의 경험, 철학적 지식과 사고력의 출중이 있어서였다.
니체는 우리가 인생에서 느껴지는 허무와 힘듦을 도리어 즐기고 ,이로운 긍정의 에너지가 있는 힘의 기운으로 고난을 겪어 내길 바라고 있다. 아니 도리어 그런 '고난'이 있는 삶이 궁극적으로는 삶의 발전을 초래하는 기회를 주는 것으로 이해하길 바라고 있다. 아이처럼 살고 초인처럼 받아들여라..철학가다운 답변이다.
신념을 필요로 하기 시작하면서 인생은 무거워지며, 어느 신념을 세우고 종속되는 편파적 삶은 지양하고 그저 이용하여 삶을 풍부히 하기를 바란다. 머리가 자라나면서 정신적인 성숙을 겪어 오면서 가지게 되는, 나름의 발전된 이데올로기와 철학적 신념의 흡수가 우리 인생의 빈 곳을 채울 수 있길 바라고 있다. 생각 해 보면 의식의 발전도 공부를 하면서 또는 각종 책과 강의와 책을 통해 발전되어 온 것 같기도 하다.
여유와 안락을 우리 삶의 최종의 목표로 두지말고, 늘 발전 가능한 삶을 위해 정신적, 육체적 고난을 받아들이라는 말. 말은 쉽다. 때로 그 고난으로 인해 우울증이 걸리고 알코홀릭이 되며 육체적 스트레스로 인해 망가지고 죽어가는 현대인을 너무 쉽게 보는 것일까...그것을 모두 이길 수 있는 니체의 '힘'이란 도대체 얼만큼의 번민과 연륜과 경험을 필요로 해서 얻어 지는것인가...
또한 니체는 '예술'은 우리 삶을 종교 대신 채워 줄 수 있는 최고의 영역으로 끌어 올리는데, 예술적 명철함이 또는 창조성이 삶에 활력을 주긴 하지만 직관적인 그리고 관조적인 예술을 접하며 살기에 삶이 팍팍하고 여유가 없긴 하다.
작가는 염세주의에 빠져 허덕인 시절과 마르크스에 빠진 대학시절, 이후 니체와 여러 철학가들을 고루 접하고 종국엔 그 어는 이데올로기에 갇히지 않는 궁극의 신념을 가질 수 있는 자유로움을 얻었다 고백하고 있었는데, 공감이 갔다.
우리가 믿고 있는 혹은 명제화하여 따르고 있는 일련의 믿음과 가치는 어느 순간 니체 그에 의해 부정되고 있다. 그것은 독자로 하여금 매우 설득력이 있게 다가오는데,단순한 부정을 위한 부정이 아니라 확고한 자기 성찰과 일생을 통한 견인적인 통찰의 결과이기에 가능하다
니체가 보는 삶이란 일종의 편견을 배재한 자유로움이며 그것은 '신'조차 구속할 수 없는 것으로 규정한다. '신은 죽었다'라는 그의 유명한 테마는 신밖에 바라볼 수 없었던 우리가, 지금은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과 과학지식의 발달 등으로 인해 신을 바라보지 않고도 충분히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의미에서 해석되고 있었다.
크리스챤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책의 내용도 있었다. 바울이 예수를 이용해 성도를 규합하기 위한 성경적 룰을 만들고 , 부활을 만드는 조작꾼으로 폄하하는 대목이다. 나는 독자로서 흥미로웠다.현실과 죽음 후의 천국이라는 다른 세계를 만듦으로 그리스도인은 일생을 통하여 현실세계에서 다른 차후의 세계로 가기 위한 꾸준한 회개가 필요하며 주를 통하여만 갈 수 있는 곳이기에 ..
신과 인간의 관계에서 우리가 니체를 통하여 얻는 지식은 인문학적 흐름의 발전과 비슷한 양상이다. 그리스도 중심에서 허무주의와 자연주의, 초현실주의에 이르기까지 신에 대한 각자의 인식은 달라도 좋다. 그러나 나는 독서 내내 '신'에 대한 부분에서는 무엇인가 정렬된 논리의 확실성과 약간의 비약, 그리고 과학적 접근을 제외하고 그러한 근거를 뛰어 넘는 무엇이 있다고 말하고 싶다. '만들어진 신'이라 할지라도 그 이상의 가치가 있기에 종교인은 맹목적일 수 있고 의문이 없다고 말하고 싶다. 그것이 종교다.
작가가 50이 넘어 갖게 되는 인생 최후의 관심 '죽음'. 그 죽음을 작가는 니체를 통하여 색다르게 인식하고 있다. 작가는 자살률 최고인 나라에 살면서 우리가 겪게 되는 자살의 현상을 굴절되고 엉클어진 것으로 바라보았다. 자살이란 괴로운 현실을 도피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성숙한 한 인간이 취할 수 있는 긍적적이고 훙륭한 자기선택이라는 말에 동감한다. 기독교는 자살을 하나의 죄악으로 봄으로써 그마저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는데 '죄'로 자살을 묶어 둠으로 , 너무 노쇠하여 자유의지로 살 수 없는 때에 , 인생을 호기롭게 끝내려는 신념하의 행위를 차단하고 빼앗겼으며 차후의 세계를 만들어 방지한다고 했다.
-해결의 몫은 너. 너가 구해라/Find the power of human optim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