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 - 정신과 의사가 권하는 인생이 편해지는 유연함의 기술
정두영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

 

 

정신과 의사가 권하는 인생이 편해지는 유연함의 기술

 

 

저자 : 정두영

출판사 : 더퀘스트

 

변화에 완벽하게 대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언제든 유연하게 대응할 연습을 하는 것이

인생을 살아가는 최선의 방법

머리말 : 몸이 뻣뻣하면 건강에 안 좋듯

마음이 뻣뻣하면 인생살이가 힘들어진다

 

1장 유연함을 잃어버린 순간, 문제는 반복되기 시작한다

일상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마음속 굳어진 틀 찾기

 

61쪽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진짜 원인

정신질환 진단명 중에는 신체추형장애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들 중 상당수가 정신적인 치료를 하기보다는

성형외과나 피부과를 찾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타인과의 비교가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나보다 잘난 사람과 비교해서 박탈감만을 느낀다거나

불쌍한 사람과 비교해서 자기위안만 얻는 경우가 아니라면

다른 사람과의 비교는 나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됩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이룰 수 없는 것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꼭 가지고 싶은 것이 있다면 열정을 품을 수 있고,

자신의 장점에 집중해볼 수도 있습니다.

내가 모든 것을 잘 해낼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모든 면에서 뛰어나지 않더라도 내가 괜찮은 사람이라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면,

다시 말해 나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상대적 박탈감에서

벗어나 인생이 편해집니다.

2장 나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면 인생이 편해진다

갑작스러운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유연함의 기술

 

85쪽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는 마음이면 인생이 편해진다

예측하지 못한 변화가 찾아왔을 때 지나친 긍정이나 부정은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코로나19 제1확산기에는 조금만 지나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거이라는 기대를 가졌다가 다시

확진자가 늘어나는 추세에 거듭 실망했던 기억이 있을 겁니다.

변화가 다가올 때는 변화 그 자체를

있는 그대로 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어찌할 수 없는 것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자연스럽게 그 생각과 느낌이

약해지도록 내버려두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소들보다 나에게

가치 있는 것을 발견하고 거기에 우선순위를 두면

변화를 받아들이기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3장 마음은 유연함을 연습할수록 단단해진다

다양한 관계의 모양 속에서 '의연한 나' 만들기

 

173쪽 수치심에 유연해야 우아해진다

사람들은 각자 자신만의 심리적 공간과 경계가 있고,

이것이 침범당하는 것은 유쾌한 일이 아닙니다.

경계를 침범하는 무례한 사람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는 해결책 중 하나는 상대방에게 나의

경계선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객관적 상황과 자신의 인식, 느낌을 분명히 전달하고

개선을 요구하는 것이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가 큰 방법입니다.

4장 다양한 인생살이 속 세상물정의 심리학

나를 지키는 최소한의 경계를 만들어야 세상이 바로 보인다

 

220쪽 아무리 가까운 사이여도 감정 전염을 조심하라

심한 감정 전염은 나의 감정 조절을 어렵게 만들고

일상의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팃포탯 Tit-for-Tat'이라는 매우 간단한 전략이었습니다.

"협력을 제안하고 상대가 받아들이면 지속한다.

상대가 배신하면 나도 대응한다.

언제든 상대가 협력을 제안하면 배신하지 않는다."

관계 문제는 워낙 다양하고 복합적이지만

아주 시급한 문제가 아니라면 우선 스스로를 보호하고

상대방에게 할 수 있는 만큼의 도움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내가 침몰하지 않고 관계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

.

 

제목이 어쩜 요새 내가 노력하는 딱 그것이다.

갈수록 예민해지는 성격이 힘들어 병원을 찾았더니

참아야 하는 순간이 많이 늘어서 그렇다고 했다.

너무 예민하고 불안한 내가 나를 불편하게 하여

결국 상담과 약물 치료를 받고 있다.

훨씬 좋아졌다.

진작에 시작할 걸! ㅎㅎㅎ

이 책에도 내가 표현된 부분이 많다.

나름 40세가 될 동안 깨달은 바들을

실천하고자 하지만 쉽지 않은데,

이 책이 또 한 번 좋은 자극을 준다.

나의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하고,

나부터 보호하는 것,

계속 지켜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