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알고리즘 + 자료구조 with 파이썬 - 누구나 쉽게 배우는 알고리즘 + 자료구조 입문서
코리 알트호프 지음, 한선용 옮김, 박상현 감수 / 한빛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컴퓨터공학을 전공중이거나 개발자로써의 취업을 위해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공부하는데요. 저도 공부를 좀 해봐야 겠다 해서 서점에가서 알고리즘,자료구조에 관한 책들을 보면 책을 펼치자마자 와 이거 뭐냐 싶었었어요.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제가 아직 공부를 덜 해서? 이런 컴퓨터 과학에 관한 지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더 그렇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일단 보통 관련 서적의 책 두께부터가 선뜻 손이안가는 두께인건 사실이거든요 ㅎㅎ


그런데 한빛미디어 <나의 첫 알고리즘+자료구조 with 파이썬> 도서는 저자 또한 비전공자로써 독학을 통해 개발자가 된 사람이라 그런지 제가 뒤적여본 어떤 알고리즘, 자료구조 책 보다 쉽게 적혀있더라고요. 책 두께또한 300쪽도 안됨! 그래서 파이썬으로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데 어떤책으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공부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을 추천할만 하다 싶었어요.




나의 첫 알고리즘+자료구조 with 파이썬도서 초반부에는 알고리즘 + 자료구조를 공부해야하는 이유를 설명해주는데요. 개발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컴퓨터 과학을 공부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개발자가 되려면 반드시 컴퓨터 과학을 공부해야합니다. 라고 적혀있더라고요. 확실히 취준활동중에 좀 규모가 있고 이름을 들어봤던 회사들은 코딩테스트 혹은 기술면접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은편이었거든요.




이 책을 처음으로 자료구조,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이유는 전체적으로 쉽게 잘 쓰여졌고 분량이 방대하지 않다는 이유 외에도 몇가지가 있는데요. 특히 각 장이 끝날때마다 나오는 용어복습, 연습문제가 있어서 더욱 추천할만 하더라고요.


용어만 들었을때 이건 뭐지 싶은 용어들을 한번 각장 마무리에서 정리해주니까 더 머릿속에 잘 정리되어 남는 느낌? 연습문제는 보통 한문제인데 공부한 각 장을 한번 스스로 복습하기에 좋은 문제들이었고요.


조금 내용이 어려운것 같거나 복잡한것 같을때는 note와 각종 표 및 그림으로 좀 더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져 있어서 진짜 자료구조 알고리즘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딱인것 같았어요.



맨 뒷부분을 보니 저자분도 비전공 독학 개발자여서 그런지 독학 멘토 다음단계는? 이라는 부분이 있더라고요.


물론 저자분이 외국분이라 프리랜서로 경험쌓기 같은 부분은 국내에서 적용해서 하긴 좀 힘들 수도 있겠지만 개발자로써 어떻게 구직활동을 해야하는지 혹은 자료구조나 알고리즘같은 컴퓨터 과학적 지식을 좀 더 쌓기 위해서 어떤 자료를 참고하면 좋은지 등에 관한 내용이 짧게나마 적혀 있었어요.


전반적으로 다른 알고리즘, 자료구조를 설명한 책과 내용상에는 큰 차이가 없긴한데요. 기존 관련 서적들이 조금은 딱딱하게 내용을 설명했다면 한빛미디어 나의 첫 알고리즘+자료구조 with 파이썬 도서는 중간중간 구어체도 써가며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쓰여진 책이라 처음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를 공부한다면 이 책으로 입문하길 추천합니다! 이 책 한권으로 충분히 기본 개념을 익히고 프로그래머스 등의 사이트에서 추가로 문제를를 풀어가보며 연습하면 아주 좋을것 같아요.



**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리뷰어 활동으로 도서만을 제공받아, 리뷰어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