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프렙으로 완성하는 초등 글쓰기
이정균 외 지음 / 글라이더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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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P글쓰기를 통해 내가 어떻게 아이들에게 글쓰기지도를 해야하는지 알게 되었다.

왜냐하면 글쓰기를 할 때 기본 TEMPLET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PREP , 주장-이유-예시-재주장의 형식이다

당장 아이들이 일주일에 한 번 작성해서 제출해야할 독서록을 생각해본다. 책은 재미있게 읽었지만 독서기록장앞에서 한 숨 쉬는 아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PREP구조로 독서기록장 쓰는 다양한 예시가 나온다. 예들들어 프레드릭, 슈퍼거북, 장영실 등이다. P부분에는 이 책을 읽고 나서 내가 든 생각이다. 그 생각을 첫 문장으로 잡고 R부분에서 그 이유를 쓴다. 그다음 그렇게 생각하는 예시들을 적는다. 예시는 하나 이상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러므로", "따라서"등의 연결어를 사용하여 재주장하는 문장을 쓴다. 이렇게 구조를 쓰고 살을 붙여 완성된 독서감상문을 완성할 수 있다.

일주일에 두편~ 세편씩 쓰는 일기도 마찬가지로 PREP구조를 활용할 수 있다. 오늘 있었던 일 중 할 말이 제일 많은 일을 주제로 잡고 P에는 그것에서 느꼈던 감정을 쓰고 시작한다. 그리고 그 감정을 느꼈던 이유를 쓴다. E에는 그 감정이 들었던 예시를 쓰는데 내 경험을 써도 좋고 또는 왜 그렇게 느꼈는지 그 예를 구체적으로 쓴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내 감정과 관련된 느낌을 한 번 더 다른 낱말로 정리한다.

PREP구조는 비단 독서기록장 뿐만 아니라 편지쓰기, 주장하는 글쓰기, 독서토론 글쓰기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집에서 아이와 함께 활용한다면 학교에서 제시되는 일기, 독서기록장 쓰기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연습하면 아이의 글쓰기 자신감이 크게 향상될 것 같다. 학교에서 활용한다면 조금 더 규칙적으로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아침시간 20분을 활용하여 PREP구조의 개요짜기 형식의 글쓰기를 꾸준히 하고 한 달에 한 번? 또는 그 내용을 바탕으로 집에서 일기쓰기나 독서록쓰기 과제를 내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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