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월의 청포도 - 이육사 이야기 역사인물도서관 4
강영준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칠월의 청포도 이육사 시인에 관한 책이다. 학창시절 이육사 시인의 청포도가 수능시험에 나왔었는데 이젠 아이에게 읽어보라고 주고 읽고 독후감을 쓰라고 했다. 

 아이가 책을 읽고 쓴 내용의 일부를 남겨본다.


[ 이육사 시인에 대한 책을 부모님께서 읽어보라고 해서 읽게 되었다. 내가 볼때 이육사 시인은 독립을 위해 정말 열심히 살아오신것 같았다. 이육사의 본명은 이원록이고 이활이라는 이름도 썼다. 이육사라는 이름은 욕된 역사를 다시 쓰기 위해 죽이는 역사 라는 한자를 썻다고 한다. 이 책은 2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는 울분, 저항 등의 나날들, 2부는 폭력에 맞서는 것이다. 이육사 시인은 시를 쓰며 자신의 생각이나 나라의 독립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그중에서 제일 인상깊었던 시는 제목답게 '청포도'라는 시다. 책 제목을 보고 왜 칠월의 청포도인지 너무 궁금했다. 청포도가 익어가는 과정이 푸른 하늘처럼 자유롭고 억압이 없는 세계를 바라고 있었다. 일제강점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참 힘든 시절이다. 그래서 그런 세계를 꿈꾸며 살아간다는 것은 대단한 것 같다. 맨날 꿈을 꿔도 안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서 꿈을 포기 할 때도 있었다. 그런 과정에서 꿈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독립을 위해 노력했다. 이육사는 대구 지점 폭파 사건으로 체포되었고 일제는 세 달 동안이나 옥살이를 시킨다. 모진 고문과 채찍질 등 무언가 고통을 당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사람을 원망하고 증오할 수 있다. 하지만 증오와 원망은 커녕 장진홍 의사에게 경외감을 받았고 더욱더 독립을 위해 힘씬 부분이 존경스럽다. 신문사에서 글을 쓰며 민족 의식 키우기, 항일 투쟁 훈련에 매진, 페병에 걸렸을때도 무기 반입을 위해 힘쓴 일 등 어려운 길을 선택한 것이 멋지다. 이런 분들이 있어 오늘 우리나라가 있다고 생각해서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