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변화는 말투에서 시작된다 - 소중한 내 인생과 관계를 위한 말하기 심리학
황시투안 지음, 정영재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생활이나 일상적 관계를 맺을 때 말을 잘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보다 우위를 점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호감있게 말하는 사람들은 주위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되고 자연스럽게 대인관계에서의 평가가 좋아지고 인기가 많아 항상 주변 사람들로 둘려쌓여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요즘은 말의 중요성이 나날이 늘어서인지 확실히 10년 전에 비해 스피치 학원과 같은 곳들도 많이 보인다. 회사생활에서와 구직에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말하기도 하나의 능력이기 때문이지 아닐까 싶다. 일상에서 우리는 원치않게 내가 그렇게 의도하지 않고 좋은 의미로 말을 하려고 했던것도 지인들과 통화나 대화를 하다보면 때로는 상대방이 내 마음과는 달리 다르게 받아들여 오해를 사는 경우도 있고 이와 반대로 지인이 어려움에 처해 힘들때 따뜻한 위로의 말 한마디로 평생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친구로 오랫동안 남을 수 있는 신뢰받는 사람이 되기도 한다.

     새로운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때 긍정적이면서 밝은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긍정적이면서 밝고 함께 있으면 기분좋은 사람, 그냥 함께 있음 편안하고 즐거운 사람 이런 인기있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말을 상황에 따라 상대방의 입장에서 잘 하고 공감도 잘해주는 사람들이었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말투가 점점 더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는데 똑같은 말을 해도 어떤사람이 말을 하면 잔소리가 되어 짜증이 나고 불쾌한 반면 어떤 사람은 기분이 나아지며 나를 위해 이런 조언을 해주는 구나 하고 그 사람의 말을 듣게 하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갈 날도 많이 남았고 가족들과 그리고 직장에서와 지금 내 곁에 있는 소중한 지인들과의 관계도 계속 이어질텐데 이런 책을 읽으면서 한번쯤 나의 말하는 방식을 돌아보는 것도 의미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