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어릴적 아버지께서 사다주셨던 홍정욱의 [7막7장]을 여러번 읽었던 기억이 있다. 그때 홍정욱씨와 그의 어머니가 대단하다고 여겨졌고 그땐 나도 공부하는 학생이었던지라 어린마음에 본받고자 여러번 정독하였었다. 아마 부모님이 그 책을 내게 읽어보라고 권해주신것도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통해 스스로 열심히 하라는 의미에서였던 것 같다.  하버드에 진학한 사람들을 보면 부모도 자녀도 남달랐기에 나역시 지금은 부모로서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이 책이 더 흥미롭게 다가왔다.

 

 

     이 책의 소제목에 이 책에 관련된 전체의 내용이 함축되어 있다.

1. 마음가짐이 인생을 이끈다. 2. 좋은 습관은 인생의 자산이다. 3. 좋은 인간관계가 인생을 풍요롭게 한다. 4. 시간은 가장 귀한 자산이다. 5. 목표설정은 성공의 설계도이다. 6. 올바른 사람되기를 꿈꾸라. 7. 사고의 깊이가 인생의 넓이를 결정한다. 8. 자신을 아는게 먼저다. 9. 감정 조절이 삶의 평화를 부른다. 10. 행복과 불행은 나의 생각에 달렸다.

 각각의 소제목 속에 담긴 하버드 출신들의 실제 사례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그들의 성공방법이 무엇인지, 성공하기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지혜을 엿보는 것이 재미있었다.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구절은 '지혜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의 평가에 연연하지 않는다.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에 치중하지도 않는다. 자신의 장점을 긍정함으로써 장점은 기르고 단점은 피한다.'이다. 아마도 요즘 아이가 사춘기이다 보니 주변의 평가에 민감해져서 저 구절이 더 눈에 들어오지 않았나 싶다.

     책을 다 읽은 후 아이도 읽어보았음 해서 아이 책상 옆 잘 보이는 곳에 놓아두고는 공부하다 쉬는 시간에 읽어보라고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