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 네트워크 경제 입문자를 위한 가장 친절한 안내서
강성호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우리는 인터넷 기술인 네트워크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를 보면 그 성장세가 무서울 정도로 우리 사회가 어떤 구조로 나아가는지를 보여준다. 그런데 이 책은 네트워크가 촉발한 변화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일목요연하게 알려준다.

     이전과는 다른 플랫폼 기업들의 성장이 미래 시대에 주가 될것이며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기업인 네이버, 쿠팡, 카카오 같은 기업이 바로 이 플랫폼 기업이다. 이 책을 내가 1년 전에만 먼저 만나게 되었어도 나는 이 책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미리 카카오와 네이버 같은 주식에 투자해 큰 수익을 거뒀을 것이다. 유투브와 인스타그램도 플랫폼 기업이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의 일종이다. 처음에 이 책의 제목에 들어간 '공짜 점심이 무엇이지?'란 의문점을 가졌었는데 이 책을 읽어보면 카카오톡이 제공한 무료 메시지 앱의 사례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이러한 플랫폼 기업이 주도하는 네트워크 경제에서 가격은 시장에서 결정되지 않으며 네트워크를 더 많이 가진 사람들이 더 많은 권력을 가지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AI, 자율주행,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이어져 노동이 소득을 창출하는 것이 아닌 네트워크가 최소한의 노동으로 고소득을 올리게 된다는 내용에 공감이 되었다.

      이 책은 공유경제와 블록체인의 원리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게 잘 다루고 있으며 플랫폼 경제 시대에 통하는 비즈니스 전략과 금융네트워크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어 앞으로 우리 사회경제가 미래에 어떤 변화를 겪으며 나아갈지 생각하는데 있어 도움이 된다. 플랫폼 기업인 카카오뱅크와 토스의 등장으로 인해 시작된 은행의 살아남기 위한 변화와 노력, 플랫폼 기업을 어떻게 규제해야 하는지에 대한 과제, 새로운 플랫폼 기업의 등장에 기존 기업들이 어떻게 공생관계를 유지하며 살아남을 것인지 이 책을 읽으면서 플랫폼 경제란 무엇인가에 대해 조금은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