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장기민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선한 제목과 궁금한 내용들이 가득찬 목차에 이끌려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기존의 경제학이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인간을 가정하고 이론을 만들어나갔다면, 이 책은 그 반대에 있는 인간의 모습이 만들어내는 사회를 그렸다.

그러나 그 내용은 학문적 엄밀함, 치밀함과는 거리가 있는 저자의 신변잡기적인, 에세이류의 것이었다. 정밀하지 않지만 읽기에는 쉽다. 나는 잘 짜여지고 논리적인 구성을 가진 책이나, 아예 문학성이 있는 책을 선호하기에 내 취향은 아니었다.


합리적으로 생각하면 단시간에 많이 뽑아서 커피를 팔면 더 성공할 것 같다. 그러나 블루보틀은 커피 한잔을 팔면서도 손님과 1:1로 감정교류를 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를 통해 저자는 비즈니스의 실패원인을 분석할때 기술력, 제품에 초점을 맞추지만 의외로 문제는 사람과의 관계에 있는 경우가 많다는 생각을 이끌어 낸다.

이케아와 롯데 아울렛, 스타벅스 매장과 이마트 포인트의 관계를 이야기하며 "독자적 역량에 의존하는 것보다 관계망 형성에 의한 경제 체제가 더 나은 경제적 효과를 불러온다"는 내용에 공감이 갔다. 저자는 개인도 단절보다 소통, 나쁜관계보다 좋은 관계가 경제적 가치가 있다고 독자들이 자신을 둘러보게 한다. 팔로우가 많지 않지만, 좋아요가 많지 않지만 꾸준히 그래도 간간히나마 페이스북등 SNS를 하고 있는 것이 그래도 더 나은 일이구나 싶었다 ㅋ 안그래도 사람을 잘 안만나는데 온라인에서나마 포스팅으로 좀 더 사람을 만나야겠다ㅠㅠ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깊이 있는 책은 아니다. 한 주제를 파고드는 책이라기보다는 두루두루 요즘 트랜드를 살펴보기에 좋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