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을 지켜낸 어머니 - 이순신을 성웅으로 키운 초계 변씨의 삼천지교 윤동한의 역사경영에세이 3
윤동한 지음 / 가디언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을 지켜낸 어머니]
-이순신을 성웅으로 키운 초계 변씨의 삼천지교

자녀의 성공을 위한 3대 요소를 들어보셨죠?
할아버지의 재력 + 아빠의 무관심 + 엄마의 정보력
균형과 조화가 필요하겠지만 어떤 조건이 가장 돋보이나요?
전 무엇보다 ‘엄마의 정보력’에 제일 꽂히네요~^^

맹자의 엄마, 허난설헌, 신사임당, 한석봉의 엄마에 이어 이번엔 이순신의 엄마가 조명을 받게 되었더군요.

아들을 큰 인물로 키우기 위해 서울-아산-여수로 이동한 초계 변씨의 사려 깊은 지혜를 집중 조명해 보려구요.

특별히 초계 변씨가 79세의 고령에 ‘여수’로 이전하여 5년간 살았다고하니 남다른 관심이 생기네요.

초등학교 시절 ‘그림 그리기 대회’, ‘글짓기 대회’와 소풍으로 자주 갔던 ‘진남관’을 역사적으로 고찰해보는 멋진 기회라 더 기대되네요.

열심히 읽고 역사에 깊은 관심을 갖는 제 조카에게 ‘여수’에 대한 깊은 성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어요.

“아들이 기쁠 수만 있다면…”
초계 변씨가 노령에도 불구하고 홀로 여수로 내려와 기거한 깊은 뜻도 바로 여기에 있었다.
“내 아들이 기쁠 수만 있다면 무슨 일이든, 어디라도 나는 감당할 것이야!”
이렇게 다짐하고 호령하는 모친 변씨의 모습이 그려지지 않은가?

-p.161

(이 게시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독자의 주관대로 자유롭게 리뷰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