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자처럼 생각하기 - 목적 있는 삶을 위한 11가지 기술
제이 셰티 지음, 이지연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도자처럼 생각하기] : 목적 있는 삶을 위한 11가지 기술
-매일 비우고 채우고 나누는 수도자의 삶에서 배우는 불변의 진리

Q.여러분은 자신에 대해, 자신의 인생에 대해 얼마나 생각하고 배우시나요?

생각해보니 정작 제일 중요한 제 자신에 대해 배운 마지막 시간을 떠올려봅니다.

한 번은 사찰에서 주관한 인성 예절 교육 프로그램에 단체로 참여한 적이 있어요.
그 곳에서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짧은 명상을 했어요.
인솔하시는 스님의 멘트에 따라 ‘눈을 감고 자기 손에 집중하는 명상’이었어요.
그러고보니 살면서 잠깐의 쉼의 순간에도 뭔가를 자꾸 생각하느라 자신에게 집중하지 못한 제 자신을 발견하고 깜짝 놀랐어요.

책의 저자 ‘제이 셰티’의 말처럼, “우리는 저마가 자기 인생의 수도자가 되어야 한다! 전문가가 아니어도 끊임없이 ‘현재’를 살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은 모두가 수도자다. 수도자가 된다는 것은 누구나 받다들일 수 있는 하나의 ‘마음자세’다”라는 말에 동의해요.

글을 읽고 각 장의 주제 마지막에 <직접 해보기>를 하나씩 시도하다 보니 자신과 깊이 마주하게 되네요.
낯선 저의 모습에 깜짝 놀라기도 하고, 작은 변화가 긍정의 에너지를 확~~높여 주네요.

선과 악을 구분하여 비성경적인 것들은 외면하고, 의식적으로 버리던 생활과는 뭔가 확실히 달랐어요.
나를 아프게하고 넘어뜨리는 부정적인 것들을 내려놓고,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으로 채우기가 체화되고,
자연스럽게 감사를 소리내서 더 나누고 싶어지는…
마치 수도자가 된 것 같은 새로운 기분?!

진짜 나를 찾아가는 시간!
너무 귀하고 행복한 시간이에요.
과거를 치유하고, 현재를 감사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께 추천합니다.
이 세상을 살아가는 순례자로써의 정체성을 재확인한 멋진 책이에요~^^

저도 더 차분히! 진지하게! 꾸준히! 실천해 보려구요.

“내 장례식에서 나는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상상해보라.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누가 나를 사랑했는지, 내가 죽고 얼마나 슬퍼할지애 초점을 맞추지 마라. 대신에 내가 미친 영향력을 생각해보라. 이번에는 오늘 내가 죽으면 어떻게 기억될지 상상해보라. 두 이미지 사이에 차이는 무엇인가? 이 역시 나의 유산을 남기는 데 자극이 될 것이다.” -p.454


(이 게시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독자의 주관대로 자유롭게 리뷰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