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우는 이유 - 리더들의 성공비결 논리학을 주목하라!
치루루 지음, 권소현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설득력이 있으려면 말이나 글에 논리가 있어야한다. 말 한 마디를 하더라도 상대방을 이해시키고 설득하기 위해서는 더구나 현명하고 타당하고 정확하게 나의 주장을 상대방에게 관철시킬려면 논리가 없는 말은 앙금없는 찐빵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논리학을 배울 필요가 있다. 논리학이란 사유의 규칙에 대한 연구를 하는 학문으로 전통, 현대, 변증, 연역, 귀납, 유추 비교, 고전, 비고전 등등 복잡한 체계를 가진 도구적인 학문이다. 논리학은 오래 전부터 인류의 문명과 함께 발전한 학문으로 그리스 형식 논리, 중국 선진시대 명변 논리, 고대인도의 인명 논리가 논리학의 3대 기원이다. 이 책에서는 논리학이라는 기초적이고 도구적인 학문이지만 사유를 다룬 개념이기에 방대하고 난해해 보여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논리적 사유, 분석, 추론 등에 대해 유명한 현인들의 말을 빌려 쉽고 재미있게 논리학을 다룬다.



논리학은 꼭 필요한 학문이지만 소홀해지기 쉽고 단순히 글이나 말에 대한 기술이나 요령으로 치부되기 쉽기에 이를 관심이 없다면 제대로 알기 어렵다. 그렇지만 논리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논리학은 기초 원리와 논리학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와 논리적 사유논리의 기초, 논리의 예외, 비논리적 사유의 근원, 등등 논리학을 이해하고 이를 올바르게 적용하고자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을 다룬다. 또한 이 책에서 논리학을 딱딱하고 지루한 설명 대신 논리학을 대가들을 등장시켜 재미있는 수업을 듣는 것처럼 유연하고 재치있게 설명하여 이 책을 읽는 어른들뿐만 아니라 청소년들과 초등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총 15챕터의 논리학을 체계와 사유를 다루는데 각각의 챕터는 논리학의 현인들의 목소리로 개념을 설명해 독자들이 쉽지만 효과적으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다룬다. 논리학의 개념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이 책에서는 현인들의 입을 빌려 마치 그들이 독자들에게 강의를 하는 것처럼 친근하고 유쾌하게 알려준다. 논리학이라는게 그리 쉽게만 다가오지 않아 접근하기 어려웠는데 이 책을 통해 보다 논리학이란 무엇이고 일상에서 논리학의 개념들이 어떻게 쓰이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었다. 논리학을 쉽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교양입문서로 추천하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