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로 시작하는 인프라 구축의 정석 - 견고한 엔터프라이즈 프로덕션 환경을 만들고 지키는 법 I♥Cloud (아이러브클라우드) 23
나카가키 겐지 지음, 김모세 옮김 / 제이펍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샘플 소스 : https://github.com/moseskim/aws-intro-sample

 

독자

  • AWS로 인프라 구축을 하고자 하는 엔지니어
  • 클라우드 인프라와 네트워크/서버 구축을 학습하려는 분
  • 네트워크 기초 지식이 있는분
  • 리눅스 사용 경험이 있는 분

 

회사에서 AWS를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항상 AWS 관련 용어만 나오면 지레 겁을 먹곤 했습니다. 책을 보기 전까지 Route 53, IAM, cloud watch 등등 어디선가 많이 들어봤지만 어떤 기능인지는 모르는 백지상태였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각각의 chapter에 맞게 상세한 설명과 운영 노하우, 그리고 그림(설정 화면, 인프라 스트럭쳐)을 통한 실전 예제를 직접 따라 할 수 있어서 이해하기 쉽다입니다.

실제 AWS 관리 콘솔의 화면을 단계별로 페이지에 넣어서 따라 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개념에 대한 Note나 주의 부분을 통해 부족한 설명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책의 챕터 순서도 계정 생성 -> IAM을 통한 인증, 권한 설정 -> VPC를 통한 네트워크 구축 -> 점프 서버 구축 -> 웹서버 구축-> 로드 밸런서 구축 -> RDS 구축 등 스탭 바이 스탭으로 이뤄져 있어 책의 전계가 매끄럽게 이어졌습니다.

중간중간 주의 부분에서 이용료 과금에 대한 팁들도 나와 있습니다. 13장에서는 그동안 배웠던 것들을 종합적으로 샘플 애플리케이션(ruby on rails)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연습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동안 배웠던 인프라에 대한 예산 요금을 소개하며 비용 산정까지 해볼 수 있는 좋은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AWS의 일부 기술에 (Lambda나 DynamoDB 등등)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저처럼 AWS경험이 많이 없으며 혼자서 공부해보고 싶고, 보면서 따라 하고 싶은 분들이 보기에 좋은 책입니다. 따라서 AWS 입문자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제이펍의 [믿고 보는 제이펍 IT 전문서 리뷰어]_2기 활동을 통해 작성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