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갑자기 가해자 엄마가 되었습니다 - 학교폭력의 터널을 지나온 엄마의 조심스런 고백
정승훈 지음 / 길벗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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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아들은 말합니다. “어떠한 이유에서건 폭력이 정당화될 수는 없어요.”

1년 넘게 마음고생을 하며 여러 경험을 했습니다. 의리와 정의를 판단하고 실천하려면 어떻게 행동하고, 절대해서는 안 되는 행동은 무엇인지를 제대로 배웠을 것입니다. 자신의 행동엔 책임이 뒤따른다는 것도 깨닳았을 것입니다…….

학교폭력 가해 학생이 된 부모인 저자가 학교폭력 경험 전과정과 관련 정보를 총망라해 쓴 글!

저자는 무슨 일이 생기면 차분해지면서 제삼자의 입장에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고 할 수 있는 일과 해야 할 일을 먼저 생각한다고 한다. 처음 아들의 전화를 받았을 때도, 집에서 얘기를 자세히 들어보고 어떻게 해야 할 지 결정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그래서 이 책이 세상에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2 5 아이를 둔 학부모인 나 또한 요즘 아이들 교실과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게 될 때마다 너무 다른 아이들 문화와 생활에 쇼크에 가까운 충격을 받는다. 서평을 쓰려고 하니 책 전체를 그대로 다 옮겨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의 객관적 시각으로 1년여 과정의 학교폭력이 진행되는 전체 과정과 관련인들에 대한 경험 기록을 모두 적었고,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가이드를 모아서 정리하여 적었기에 학부모와 선생님 뿐 아니라 학교폭련에 조금이라도 관련된다면 꼭! 읽어봐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거기에 교육자로 상담자로 활동한 경험이 가해자와 피해자 가족 모두에게도 과정을 겪어내는 동안 각자 몫의 마음의 상처에 머무르거나 함몰되지 않도록 이겨낼 수 있도록 격려를 담담하게 적어 냈다.

 

수많은 피해사례와 피해자의 아픈 심정에 대한 얘기는 많이 접할 수 있지만, 가해학생과 가족의 입장에 대한 글은 없었는데 절차 진행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어떤 마음으로 상황에 대처하고있는지 쌍방의 상황을 알 수 있는 저자의 글이다.

 

학교폭력은 처벌보다 예방이 절실하다” …피해 학생이 느끼는 가해학생의 보복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가해학생이 느끼는 억울하고 화나는 감정을 줄여서 다시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게 할 방법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간단하지는 않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생각해야 하는 기준이라 생각된다.

 

학교폭력이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심각한 사건부터, 이런 일도 학교폭력에 해당하는지 묻고 싶을만큼 사소한 일도 포함할수 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p35.. 피해학생의 행동에도 원인이 있고 동기가 나쁘지 않으니 괜찮지 않겠냐고 물어봤습니다. 하지만 변호사는 그러더군요.  죄의 성립조건에  해당하면 죄가 되는 것이고, 나머지는 양형의 기준이 되는 것이지 죄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말입니다…. P76…학교폭력은 장난과 폭력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줄타기와 같습니다. …상대방은 힘들다고 하는데 장난이라고 말하는 것은 상대방에겐 또 다른 폭력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또래집단에서, 가정에서, 사회에서 이러 저러한 경험을 통해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부모인 나부터 아이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것같다. 무엇보다 부모가 먼저 단단해져야 합니다. 아이가 기댈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 돼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일이 커지기 전에 아이가 도움을 청해오고, 사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는 저자의 당부글을 마음에 새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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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5학년 세트 - 전2권 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최수일.전국수학교사모임 개념연산팀 지음 / 비아에듀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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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단] 신청하고 받아본 "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의 첫인상은

내용이 간단하고 깔끔했다. 초5 아이는 학기중에 인터넷 강의를 듣고 해당 문제집을 구매해서 공부하고있다. 

 

코로나로 주2회 등교하고, 주3회는 온라인 수업을 해왔고 어제 방학을 했다.

등교일에는 책가방 한가득 책을 가져가고 가져오느라 지치고,

온라인 수업일에는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수업후에 모니터 집중하느라 지치는지 잠이 늘었더.

 

코로나에 집중되어있던 관심이 이제 방학을 한다니 슬그머니 학습진도는 잘 따라가고 있나 걱정되던 즈음 "체험단 신청"을 보고 신청했고, 책을 받자마자 아이 책상위에 놓아 두고 잊고 있다가  책을 펼쳐보았다.

 

이미 1학기 진도를 마친 상태라 1단계~3단계를 풀고나서, 어려웠던 부분인지 7단계를 풀었다.

 

어려운 부분만 틀릴줄 알았는데 쉬운 부분에서 틀린 부분을 볼수있었고,

어떤 부분에서 틀리는지 특징이 파악되어서 효과적이라는 생각과,

개념다지기 영역은 아이가 식을 전부 직접 쓰도록 구성된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외향으로 봐서 가지고있는 대부분의 초등 참고서/문제집과 비교해서

조금 작은 사이즈가 마음에 들었고,

내용에서는

- 깔끔하게 정리된 구성이 알아야 하는 내용과

- 연결되는 내용에 대한 정보가 쉽게 읽혀지고,

- 아이가 문제를 풀고 체점한 결과를 봤을때 어떤 부분에서 실수를

   하는지 쉽게 파악되는

- 설명양이나 문제의 양이 많지 않으면서 내용을 다 담고 있는 

장점이 큰 연산문제집이라고 파악되었다.

 

교재의 구성을 따라서 공부하다 보면

- 지금 배우는 것이 어떻게 [개념 연결]이 되는지,

- 배운것을 기억해보고,

- "이런방법도 있어요" 처럼 다른 방법도 확인하고

- "개념익히기", "개념다지기" "개념키우기", "개념 다시보기"

의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공부의 방법이 익혀지고,

다른 과목의 공부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 같다.

 

 

여름방학동안 꾸준히 다지기 할수있도록 활용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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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30분 수학 - ‘수포자’를 웃게 하는 하루 30분의 기적
최수일 지음 / 비아북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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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의 기본은 개념학습이다.˝끝까지 읽고서 01 첫번째 원리를 다시 한번 읽어본다. 초등 딸아이에게 초등교재를 함께 봐주려니 어려웠다.˝하루 30분 수학˝은 수학과목을 가지고 학부모에게 방법을 안내해주고있지만 다른 과목에도 충분히 적용할수있는 초등부모 실용서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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