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가지 한국사 1000가지 상식: 조선 - 초등 교과서 속 한국사 먼저 알기 7
판도라 지음, 손종근 구성.그림, 신병주 감수 / 세상모든책 / 2008년 5월
평점 :
100가지 한국사 1000가지 상식 조선
요즘 대왕세종과 이산 덕에 조선의 부흥기였던 세종시대와 영.정조 시대가 다시 관심이다. 특히 이산은 아이들도 무척이나 좋아하는 듯한데 이렇게 드라마로 먼저 역사를 접한 아이들이 정통역사서에 재미들이기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역사책이 드라마만큼 재미가 없어서일텐데 그럴때 그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책이 바로 이책이다.
책읽기 습관이 잡혀있지 않은 아이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한 물음에 2쪽씩 답이 돼있고, 정치,경제,사회,문화별 100가지 질문이 읽는내내 지루하지 않게 이어진다.
윤씨부인은 무슨 이유로 왕의 얼굴을 할퀴었나요? 숙종은 왜 착한 인현왕후를 미워했나요? 처럼 사극에서 자주 다루었던 성종, 숙종시대 여인들에 대한 질문들은 드라마에 익숙한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영조의 탕평책은 어떤 정책이었나요? 붕당정치와 세도정치가 뭐예요? 왕의 이름에 붙는 조와 종은 무슨 차이예요? 같은 질문들은 조선시대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다.
초등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과목이 사회라는 조사결과를 보고 놀랐는데 의외로 역사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많은 것 같다. 역사과목을 싫어하고 어려워하는 초등학생들이라면 쉽고 재미있는 책부터 권해주는게 좋지않을까 싶다. 100가지 한국사 1000가지 상식시리즈가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