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글쓰기 초등학교 - 최창의 선생님이 콕콕 짚어주는
최창의 지음, 안홍근 그림 / 바보새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어렸을 일기쓰기와 독후감 숙제는 매번 어려웠고, 아빠께 일기지도를 받았던 기억이 난다. 매번 들었던 내용은 느낀점 쓰라는 것이 었는데 그때는 그것이 어찌나 어려웠던지, 내가 느꼈는지도 몰랐었다.

얼마 조카들 일기를 봐줄 일이 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내입에서 나온 소리는 느낀점을 써봐, 하루 종일 느낀 그렇게 없니?” 라는 책망 비슷한 가르침이었다.

 

내가 아빠께 그런 말씀을 들었을 때와 아마 똑같이 막막한 심정이었을 것이다. 아이들이 주의 깊게 자신들이 느꼈던 감정을 기억해 놓지 않은 상태에서 저녁때 일기를 쓰면서 느낌을 기억해 내기도 힘들지만, 일기 쓰는 자체를 싫어하기 때문에 글쓰기는 힘들 것이다.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쉽게 가려쳐 있다면 아이들도 좋고 나도 좋은 이모가 텐데 라는 생각이 들던 차에 발견한 책이 신나는 글쓰기 초등학교 이었다.

 

신나는 글쓰기 초등학교 책에는 글마다 코멘트가 있다. 하지만 코멘트 글은 부드럽게 가르쳐주고 있다. 글에는 어떤 점이 있으면 좋겠는지 조목 조목 쓰여져 있다. 글에서는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이 조금 부족한데 그런 부족한 부분은 어떻게 채워 넣을 있을지 생각해보게 하는 코멘트가 들어가 있다.

그리고 활자도 크고, 적절한 그림도 들어가 있어서 쉽게 손이 가고 읽을 있게 구성되어 있다.

 

글쓰기를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모르는 학부모에게도 많은 도움이 있는 책이다. 글의 내용에 따라 어떤 조언이 필요한지 코멘트 내용을 읽어보면 있기 때문이다.

무조건 느낌을 써라 라는 조언보다는 조금 글쓰기에 접근할 있는 방법을 알려줄 있다. 일기를 , 책을 읽고 독후감을 그리고 기행문 등을 때에 어떤 도움을 아이들에게 있는지 있다.

 

책의 구성이 무엇을 쓸까와 어떻게 쓸까로 구분되어 있어 해당하는 내용들에 대해 다양한 소재를 통한 글들로 다양한 코멘트를 얻을 있다. 그리고 시와 일기를 때에 어떻게 하면 좋은 글이 나올지 다음에 나오는 코멘트를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할 있을 것이다.

사실 쓰기의 방법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방법대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쓰는데 도움을 준다면 아이들도 글쓰기나 일기쓰기 혹은 독후감을 즐겁게 있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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