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황금 카드를 모아라! - 남북한 공통 문화 대탐험
이향안.신연호 지음, 신슬기 그림 / 시공주니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이향안, 신연호 / 그림 신슬기 / 시공주니어 출판

남한 소년과 북한 소녀의 흥미진진한 남북한 문화 대탐험이 시작된다!

< 미션! 황금카드를 모아라 1 > 는 어떤 이야기일까...

'남북 어린이 백두산 등반 대회'에 참가 신청서를 내고 매일 밤 백두산에 올라가는 꿈을 꿀 정도로 자신이 뽑힐 것이라고 확신했던 웅이. 그러나 웅이는 추첨에서 탈락했다. 실망한 웅이는 다시 확인하기 위해 컴퓨터를 켰는데, 갑자기 낯선 게임이 나타났다.


특별한 미션들을 성공해서 다섯 개의 황금 카드를 맨 먼저 모으면 '엄청난 선물'을 준다는 말에, 웅이는 뭔가에 홀린 듯 게임에 접속하게 된다.

게임 속에서 웅이는 북한 여자아이인 송주와 한팀이 되었다. 웅이와 송주는 '엄청난 선물'을 얻기 위해 힘을 합쳐 미션들을 수행해 간다.

웅이와 송주는 첫번째 미션은


이다. 웅이와 송주는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고려의 수도였던 개성의 만월대 공동 발굴 현장에 간다. 유물 발굴 현장에서 손톱만 한 금속 조각에서 글자를 찾아내 첫번째 미션을 성공한다.


두번째 미션은 "소의 길을 열어라" 이다. 황소는 씨름이 유네스코 인류 무형 문화유산으로 남북 공동 등재된 것을 축하하는 씨름대회에 가야한다. 웅이와 송주가 시미션을 성공해야 대회장으로 갈 수 있는 문이 열린다. 웅이와 송주는 남북한의 명절 이름 맞히기를 성공하여 소의 길을 열어주고 황소는 유네스코 문화유산 남북 공동 등재를 축하하는 씨름대회에 무사히 가게 된다.


웅이와 송주는 엄청난 선물을 얻기 위해 힘을 합쳐 다섯 가지 특별한 미션을 수행해 가는데, 웅이와 송주는 점점 어려워지는 특별 미션을 끝까지 수행할 수 있을까? '엄청난 선물'은 무엇일까? 대체 이 게임의 정체는 무엇일까? 읽을수록 빠져 드는 <미션! 황금카드를 모아라!>

<미션 ! 황금카드를 모아라!> 는 컴퓨터 게임 속에서 만난 남한의 웅이와 북한의 송주가 남북한의 문화에 관한 특별 미션을 함께 풀어 가는 이야기를 통해, 남한과 북한은 같은 역사를 이어 오고 같은 문화를 간직해 온 한민족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특별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우리 역사의 유물, 명절, 음식, 전설 등 남북한이 함께 이어온 문화들을 보여줌으로, 책을 읽은 아이들은 자연스레 북한에 대한 이질감을 줄이고 공감대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궁금해요, 남과 북! 할아버지가 알려 주는 남북한 정보 이모저모> 부분은, 남북 분단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남북 공동 발굴 조사이야기, 씨름의 유네스크 문화유산 등재 이야기, 남북한의 기념일, 전설과 신화에 대한 이야기 등을 소개한다.

<궁금해요, 남과 북! 할아버지가 알려 주는 남북한 정보 이모저모> 코너를 통해 각 레벨에서의 궁금증을 풀수 있어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유용할 것 같다.

<미션 ! 황금카드를 모아라!>는 독특한 캐릭터와 특별한 게임으로, 딱딱하게 여길 수 있는 남북한에 관한 내용들을 흥미롭게 알아 갈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돋보였다. 아이들은 흥미로운 게임이 함께하는 모험 이야기에 빠져들어 남한과 북한의 공통 문화들을 자연스레 알게 될 것이다.

분단된지 70년 가까이 되는 시간, 분단이 당연하고 왜 통일이 되어야 하는지, 북한에 대해 낯선 감정을 느끼는 우리 아이들에게 <미션 ! 황금카드를 모아라!>는 북한 대한 공감대를 넓히고 한민족의 가치를 깨닫게 해 주는 이야기가 될 것 같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