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 초등 5학년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
최수일.유대현 지음, 김석 그림, 전국수학교사모임 초등수학사전팀 / 비아에듀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없던 교과서가 나왔다!


일상에 숨어 있는 수학을 발견하는 만화 + 수다로 풀어 쓴 개념 중심 해설서!


최신 교육과정 반영!


77개 핵심 질문과 개념으로 5학년 수학 완전 정복하기!


개념 연결 만화 수학교과서는 전국수학교사모임 초등수학사전팀과 최수일 선생님의 노력으로 탄생된 책입니다.최수일 선생님은 수학교육학 박사로 30여년 넘게 수학교육계에 있으면서 교육과정의 혁신을 위한 실험과 연구를 계속해 왔으며 수학교사들의 연대 '전국수학교사모임'을 만들어 수학으로 고통받고 지친 아이와 학부모에게 수학의 희망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개념학습'에 주목하여 초등학교에서 가장 필수적인 개념을 모은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을 출간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상에서 수학이 노출되는 상황을 소개하는 만화와 교과서 진도에 맞춘 개념 중심 해설이 결합 된 새로운 형태의 교과서 "개념연결 만화 수학 교과서"를 출간하였습니다.


요즘은 초등학교 3학년만 되도 '수포자'라는 말이 나옵니다. 수포자, 수학을 포기했다는 겁니다. 왜 그럴까요? 수학은 주요 개념의 정의와 원리를 충분히 이해해야 하는데 우리 교육에선 그저 달달 외우는 식의 암기식의 수학공부와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지 않는 상태에서 반복되는 문제 풀이식 공부법으로 수학을 공부하다 보니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초등수학의 개념은 중,고등학교 수학 개념의 바탕이 되고, 수능 문제 역시 초등학교에서 배운 수학 개념이 몸에 배었다는 전제 하에 출제되기 때문에 초등수학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토록 중요한 초등수학을 어떻게 공부할 건인가?

바로 개념학습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개념학습을 하면...

첫째, 개념 사이의 연결 능력(논리적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둘째, 새로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응용 능력이 생깁니다.

셋째, 개념적으로 이해한 지식은 기억하기 쉽기 때문에 장기 기억으로 저장됩니다.

넷째, 수학에 대한 내적 동기가 유발되므로 수학을 좋아하게 됩니다.


그럼, 이제 책의 구성을 살펴볼까요?



학교 교과서 진도에  맞춰 5학년 1학기와 2학기에 배우는 내용을 단원별로 자세하게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세부적으로 어떤 내용을 배우게 되는 지를 자세하게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수학 공부를 하면서 생기는 질문, 문제를 풀 때 나올 수 있는 구첵적인 질문으로 학습 내용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시킵니다.

그런 다음 선생님과 아이들의 대화를 통한 만화에서 수학적 개념을 자연스럽게 흘립니다.

만화를 읽은 후 학습한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한 줄로 정리하면서 자신이 이해 한 것과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개념이 연결되는 수다> 코너에서는 질문과 해설을 통해 수학적 개념에 깊이 있게 접근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도전! 개념 활용>을 통해 학습한 개념을 다질 수 있도록 학습 주제와 관련한 문제를 풀 수 있다.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에 함께


'개념 연결 초등 수학사전'을 함께 보고 익히면 초등학교 수학 개념은 기초를 튼튼히 다질 수 있습니다.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 주도적인 학습이고 그러기 위해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유발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개념 연결 초등 수학사전'과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로 아이들 스스로 수학의 개념을 발견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비아에듀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서평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