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경이와 꼬마 쥐 - 제1회 다시 새롭게 쓰는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작 아이스토리빌 36
오신혜 지음, 최정인 그림 / 밝은미래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정환 문학 공모전은 다시 새롭게 쓰는 방정환 문학 공모전으로 소파 방정환 선생님의 생각과 작품을 현대 어린이들의 정서와 감성에 부합하도록 다시 새롭게 써서 더 많은 아이들이 읽고, 방정환 선생님을 가깝게 여기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어린이문학 공모전입니다.

소파 방정환 선생님은 나라와 민족의 장래를 위하여 어린이에게 10년을 투자하라고 하시며 어린이 교육 문화활동을 중심으로 독립운동을 하였습니다.

 

1··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의 당선작은 휘경이와 꼬마 쥐입니다. 사람 말을 하는 생쥐 친구와 서울로 가출을 감행하는 대구 소년이 서울 쥐의 감언이설에 빠져 힘없는 어린이를 착취하는 무시무시한 곳에 갇히지만 그곳에서 재치와 용기를 발휘하여 괴롭힘을 당하던 아이들과 함께 탈출한다는 설정으로 잘 연결될 것 같지 않던 방정환 선생님의 시골 쥐의 서울 구경동생을 찾으러를 절묘하게 결합시켰다.

그럼 이제 휘경이와 꼬마 쥐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휘경이 엄마는 안 돼병에 걸린 게 아닐까요? 엄마는 뭐든 안 된다고만 하거든요. 휘경이는 엄마가 왜 안 된다고 하는지 이유를 얘기해도 잘 들리지 않았어요. 일단 안 돼소리를 들으면 화가 났거든요. 휘경이와 휘경이 엄마의 일상이 저와 9살 난 아들의 일상과 별반 다르지 않는 것 같아요.

휘경이는 땅집이라 불리는 단독주택에 살아요. 옛날에 지은 집 그래로 크게 고치지 않아 화장실을 가려면 마당을 가로질러 가야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마당을 오가며 장난치는 걸 좋아해서 그리 나쁘진 않아요. 어느 날 휘경이는 화장실에서 우연히 말을 하는 꼬마 쥐를 만나요. 꼬마 쥐는 어떻게 사람의 말을 하게 된 걸까요?

 <첫 만남>

쥐가 사람 곁에서 오래 살면 사람 말을 할 수 있게 되는데 꼬마 쥐는 할아버지에게 사람 말을 배웠다고 해요. 어느 새 휘경이와 꼬마 쥐는 서로의 가족 이야기도 하고, 학교 이야기도 하면서 가장 친한 친구사이가 되었어요. 휘경이는 다른 사람은 모르는 자기만의 비밀, 말하는 꼬마 쥐 생각에 가슴이 자꾸 두근거렸어요. 하지만 엄마는 화장실에 쥐가 나온다며 집안 곳곳에 쥐약을 뿌리고 화장실을 집 안으로 옮기려고 해요. 휘경이는 꼬마 쥐에 헤어지고 싶지 않은 마음에 둘이서 기차를 타고 서울 할머니 집으로 가려고 해요. 꼬마 쥐와 함께 기차를 타고 서울로 가는 휘경이는 설레이기도 하고 두렵기도 해서 가슴이 두근거렸어요.

 <모험>

서울역에 도착한 휘경이와 꼬마 쥐는 서울 쥐의 꾐에 빠져, 이상한 아줌마에게 붙잡히고 말아요. 대문을 지키는 덩치 큰 아저씨들, 텔레비전만 멍하게 바라보는 아이들, 과자와 초코 우유를 듬뿍 주는 아줌마, 여기는 어디일까요? 서울 쥐는 왜 휘경이와 꼬마 쥐를 이곳으로 데리고 왔을까요? 서울 쥐는 엄마에게 필요한 약을 얻기 위해 아줌마가 시키는 대로 아이들을 데려오게 되었고, 한번 잡혀온 아이들은 도망치다 잡히면 무서운 일을 당하게 되자 도망칠 생각도 갖지 않게 되었다. 무시무시한 아줌마는 꼬마 쥐를 미끼로 휘경이에게 배달 임무를 맡긴다. 아줌마는 아이들에게 가방을 주고 무엇인가를 배달하는 일을 시킨다. 가방 안에 무엇이 있는지 절대 보면 안 되고 받은 돈도 절대로 손대면 안된다. 아줌마는 오로지 배달을 잘 하는 것만 관심이 있었고 아이들이 양치를 하든 골고루 먹건 아무 관심이 없었다. 문든 휘경이는 엄마의 안 돼소리가 생각났다. 엄마의 안 돼소리는 휘경이가 아프면 안 돼!’하는 소리였고, ‘휘경이가 위험하면 안 돼!’라는 뜻이였다. 아무것도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어 답답했던 그 집이 실은 휘경이에게 가장 안전하고 편안한 곳임을 생각하며 마냥 슬프기만 했다.

휘경이와 꼬마 쥐도 다른 아이들처럼 이 무시무시한 곳에 빠져 나올 수 없을까요? 꼬마 쥐를 지키기 위해 아줌마가 시키는 배달 일을 열심히 하는 휘경이에게 꼬마 쥐가 탈출 계획을 이야기한다.

아픈 엄마를 위해 아줌마가 시키는 일을 해야 하는 서울 쥐의 사정을 이해하고 서울 쥐의 도움을 얻기 위해 꾸준히 약을 모으는 꼬마 쥐, 무기력해진 아이들을 움직이게 하려고 보물찾기 놀이, 술래잡기 놀이를 하는 휘경이, 그 간의 사정을 알게 된 서울 쥐의 엄마...

드디어 다음 날 밤, 휘경이와 꼬마 쥐는 그 무시무시한 집에서 무사히 탈출할 수 있을까요? 모두가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누군가의 희생으로>

<되찾은 일상 그리고 행복, 새로운 가족>

 

 

휘경이와 꼬마 쥐를 읽고

 

요즘은 애완동물을 키우는 집들이 많아 아이들이 애완동물을 가족처럼, 친구처럼 대하는 경우가 많아요. 나와 함께 사는 애완동물이 사람의 말을 알아 듣고 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놀랍고 신기할 것 같아요. 비현실적이지만 아이들이 한번쯤은 상상해 봤을 법만 설정이여서 흥미를 유발하고 이야기에 빠져 들 수 있었어요. 휘경이 엄마도, 꼬마 쥐의 엄마도, 엄마들은 모두 같은 마음인가 봐요. ‘안 돼병이라도 걸린 듯 무조건 안 돼라고 하니 결국에는 부모의 간섭에게 벗어나기 위해 서울 할머니 집으로 가는 모험을 하게 됩니다. 그 부분에서 만약, 휘경이가 엄마에게 사실대로 꼬마 쥐의 존재를 알렸다면이라는 생각을 해 봤어요. 그러면 휘경이와 꼬마 쥐는 서울로 가는 모험을 하지 않고 앞으로도 같이 지낼 수 있었을까? 아이들은 자라면서 부모의 말이 잔소리 같고,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방해 받는 것을 싫어한다. 아이는 부모로부터 당당하게 독립하고자 하는 욕구와 동시에 부모 곁을 떠났을 때 맞닥뜨리게 될 사회에 대한 두려움을 함께 갖고 있다. 휘경이의 마음에서도 이런 욕구들의 충돌이 보인다. 우여곡절 끝에 꼬마 쥐와 함께 당당히 탈출하여 집으로 돌아오는 휘경이의 모습에서 훌쩍 자란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었고 그 두려움을 극복해 낸 근원에 우정부모님의 사랑이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탈출 과정에서 서울 쥐의 엄마, 아빠가 아줌마 손에 붙잡힌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바닥에 떨어진 모래를 아줌마에 눈에 뿌리고 아줌마의 얼굴에 매달려 공격해서 아이들이 무사히 탈출할 수 있었던 부분이다. 서울 쥐의 엄마, 아빠의 희생으로 그 곳에 갇혀있던 많은 아이들이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다. ‘엄마를 위해서라고 해도 다른 사람에게 나쁜 짓을 해서는 안 된다. 착하게 살아야 한다.’ 서울 쥐의 엄마의 유언이 마음에 남았어요. 그 마음이 모든 부모들의 마음이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