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썽쟁이가 아니에요! 알맹이 그림책 43
김나은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아이가 무릎을 꿇고 머리에 책을 올리고 벌을 받고 있어요.

바로 빨강이와 초록이에요. 눈물 콧물 흘리며 슬퍼 보이는데 아이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걸까요?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봐요.

  

  

빨강이는 낯선 사람을 만나면 엄마 뒤에 숨어요. 낯선 곳에 가면 우물쭈물 머뭇거리기도 해요. 먹기 싫은 반찬도 많고요. 아침마다 늦장을 부려요.

빨강이는 말썽쟁이일까요?

    

초록이에요.

초록이는 요리조리 뛰어다니다 자주 넘어지고 부딪치기도 해요.

아무데서나 방귀를 뀌어대고 친구랑 몸싸움하다 울기도 해요.

슈퍼맨 놀이를 하면서 떨어진 적도 있대요.

달그락 달그락... 초록이도 말썽쟁이일까요?

 

빨강이와 초록이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요?

서로 다투고 괴롭혀요.

 

빨강이와 초록이는 정말 말썽만 피우는 걸까요?’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 보면...

  

  

빨강이는 조심성 많아요. 요리조리 관찰하고 골똘히 생각해요.

빨강이는 민감해서 냄새도 잘 맡고 작은 소리도 잘 듣고 화가 난 엄마의 기분도 단박에 알 수 있어요.

  

  

초록이는 용감해요. 어디든지 힘차게 다니고 곤충도 잽싸게 잡아요. 초록이는 우스꽝스러운 표정도 잘 짓고 친구들에게 인기도 많아요.

 

초록이와 빨강이가 함께하면,

 초록이는 빨강이를 씩씩하게 챙겨주고, 빨강이는 초록이를 세심히 위로해주지요.

 

어느 것이 진짜 빨강이와 초록이의 모습일까요?

모두 다 두 아이들의 모습이에요.

빨강이와 초록이의 행동 하나 하나에는 빨강이만의, 초록이만의 생각과 모습이 담겨져 있어요. 다만 어른들이 정해 놓은 규칙의 틀에 아이들을 넣으려다 보니 자꾸 삐뚤게 보이는 것 같아요. 우리들의 어린 시절을 떠올려 봅니다. 거의 대부분이 빨강이와 초록이처럼 아니 어쩌면 그 보다 더한 개구쟁이로 살지 않았나요? 그 시절 우리가 그런 개구쟁이여서 지금 우리의 삶이 크게 실패했다거나 엉망이 되었나요? 결코 아니죠. 오히려 우리의 그러한 어린시절은 아련한 추억거리로 따뜻한 기억으로 우리의 가슴에 남아있죠.

 

어른들이 말썽이라고 규정짓는 아이들의 행동은 아이 입장에서 놀이고 호기심에서 비롯된 탐구정도입니다. 이제 아이들의 행동을 눈에 불켜고 지켜 볼 것이 아니라 한발 물러서서 관망해주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그러면 그동안 우리가 보지 못했던 아이들의 창의적이고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다양한 모습들을 발견하게 될 지도 모르겟습니다. 혹시 그렇지 않더라도 적어도 내 아이의 행복한 미소는 두고 두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동전에 양면이 있듯이 아이들의 여러 모습에도 양면이 있기 마련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반대쪽 모습에 더 나아가 마음 속 깊은 곳의 생각을 들여다 보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