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가 진짜 하나님인가? 알라인가, 예수인가 - 무슬림이었던 구도자,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증거를 조사하다
나빌 쿠레쉬 지음, 박명준 옮김 / 새물결플러스 / 2018년 9월
평점 :
가깝지만 멀기만 한 당신
‘가깝지만 멀기만 한 당신’이란 표현은 이슬람과 기독교에 알맞다고 할 수 있다. 인류 역사에서 두 종교는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에도 여전히 이슬람은 우리에게 미지의 영역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슬람에 대한 지식은 편파적이며 부족하다. 우리는 무슬림들이 하는 행동에 대해서 왜? 라는 단어가 붙지만 이해를 하지 못한다. 무슬림들이 믿는 신념을 우리는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알 수 없는 것에 대해서 인간은 늘 방어적인 태도를 취한다. 즉, 받아들이지 않고 멀리하고 공격적인 태도를 취한다. 이것이 이슬람과 기독교의 관계가 아닐까? 이러한 상황에서 독실한 무슬림 가정에서 자라나 후에 기독교로 회심한 나빌 쿠레쉬는 이 책을 통해서 이슬람과 기독교의 차이에 대해서 우리에게 소개한다. 그러면서 그는 왜 자신이 기독교를 택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이 책을 읽는 독자가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을 통해서 볼 때, 이슬람과 기독교에는 크게 세 가지의 차이점이 존재한다. 그것은 첫째, 복종과 이타적 사랑. 둘째, 코란과 성경, 그리고 마지막으로 역사적 무함마드와 예수다. 이 차이점들은 이슬람과 기독교가 같거나 비슷할 수 없음을 증명해준다.
복종과 이타적 사랑
먼저, 이슬람의 알라는 복종, 기독교의 하나님은 사랑으로 정의 내릴 수 있다. 살면서 무슬림들이 자신들의 종교적 제의를 철저하게 지키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슬람의 종교적 제의에는 라마단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기간에는 금식을 해야 한다. 실제로 2018년 월드컵에 이집트 국가대표로 출전했던 ‘모하메드 살라’ 선수는 라마단 기간에 소속팀의 축구 경기가 있었으나 금식하기 보다는 라마단 규정의 예외조항을 이용하여 금식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경기 후에 그는 어깨 부상을 당했고 결국 이집트는 2018년 월드컵에서 조별리그 탈락을 하게 되었다.
문제는 살라가 어깨 부상을 당한 후에 나타났는데, 한 이슬람 선교사가 살라의 어깨 부상은 그가 라마단 금식기간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글이 올라오고 나서부터였다. 무슬림이 아닌 사람들의 눈에는 금식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여길 수 있지만 그들에게는 라마단, 곧 종교적 제의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어렴풋이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무슬림은 왜 그렇게 철저하게 지키려고 할까? 그것은 코란에서 알라를 어떻게 묘사하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알라는 유일한 신(일위일체)이며 자신의 피조물인 인간에게 철저한 복종을 원한다. 이 복종은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치는 복종이다. 그 어떠한 타협도 용서되지 않는다. 이렇게 복종하는 삶을 살게 되면 종말의 날에 알라가 저울을 들고 그 사람의 선행과 악행을 달아볼 때 선행을 더 많이 했음으로 그는 천국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러한 알라에 대한 묘사는 무슬림으로 하여금 알라를 향한 철저한 복종적인 삶을 만들어내게 되었다.
반면에 기독교는 전혀 다른 성격을 나타낸다. 기독교의 하나님은 이 세상을 창조한 창조주이지만 알라처럼 일위일체가 아니다. 하나님은 삼위일체로 존재하시며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이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시며 서로 깊이 사랑하신다.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서로 사랑하시는 모습은 하나님의 피조물인 인간이 이 땅을 살아가며 나타내야 하고 닮아가야 하는 모습이다. 그리고 사랑의 삶을 가장 확실하게 보여주신 성자 하나님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인간은 서로 사랑하고 신뢰하며 하나님을 바라보게 된다.
알라를 향한 복종을 통해서는 인격적 관계를 누리기 어렵다. 그저 철저한 주종관계를 통해서 서로가 원하는 것을 얻으면 되기 때문이다. 알라는 자신에게 충실한 피조물을, 그리고 인간은 복종을 통한 천국입성을 얻게 된다. 하지만 기독교는 복종을 통한 관계가 아닌,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이타적 사랑을 통해서 이 땅에 사랑을 전하고 실천하며 하나님을 따른다.
코란과 성경
둘째로, 코란과 성경이다. 두 종교 모두 각자의 종교를 나타내는 경전이 있다. 이슬람에는 코란, 기독교에는 성경이 있다. 하지만 두 경전이 각 종교에서 가지는 위상은 차원이 다르다.
코란은 계시 그 자체를 나타내기 때문에 무슬림들은 코란을 기독교의 예수 그리스도와 동급으로 인식한다. 또한 그 어떤 오류나 변조는 없으며 무함마드가 천사 가브리엘로부터 받았던 계시 그대로 코란에 기술했기에 영원하다다고 인식한다. 그러나 코란은 이슬람 역사에서 편집된 기록이 남아있다. 편집자가 자신의 생각대로 코란을 편집하고 나머지를 소각시킨 기록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코란은 구술문서로 먼저 존재했기 때문에 문자로 옮기는 과정에서 사람마다 기억하고 있던 부분이 다 달라서 문맥이 고려되지 않는 부분들이 존재한다. 즉, 역사에서 코란은 여러 모양으로 바뀌고 변화하며 오늘날의 코란으로 읽혀지게 되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코란이 천사 가브리엘로부터 받은 계시 그 자체인지에는 의문이 남는다.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술된 책이다. 그러나 코란과는 다르게 세계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어 있고 지금도 번역이 진행 중인 언어들도 있다. 그럴 수 있는 이유는 성경 자체를 계시로 보고 보존해야 한다고 여기지 않고 영감 된 책으로 많은 이들에게 이것을 알려야 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성경은 글을 읽을 수 있는 자라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성경은 한 사람의 저자가 기록한 것이 아니라 수많은 세월을 지나며 많은 저자들이 기록한 것을 묶은 책이다. 많은 저자들이 있었다는 것은 서로가 쓴 내용이 옳다고 싸우거나 대규모의 편집이 있을 수 있었겠지만 이와 반대로 성경은 수많은 공동체의 고백과 인정을 통해서 만들어졌다. 즉, 어느 누군가의 단독적인 편집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공동체의 고백을 통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객관성에서도 코란에 비해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역사적 무함마드와 예수
마지막으로 역사적 무함마드와 예수에 대한 기록들에 대한 분석이다.
무함마드는 이슬람에서 종교의 창시자, 천사 가브리엘의 계시를 받은 자다. 따라서 그는 코란에 기록된 모든 이들보다 뛰어나고 그래야만 한다. 하지만 역사에 기록된 그의 자료는 의구심을 들게 한다. 먼저, 무함마드에 대한 기록의 신뢰도다. 역사를 알기 위해선 1차 자료가 중요한데 무함마드에 대한 1차 자료는 그가 죽은 지 140년 후에서야 기록되기 시작했다. 따라서 그에 대한 평가는 그 신뢰성에 의구심을 보여준다. 140년이라는 세월은 얼마든지 그 내용에 수정이 가해질 수 있으며 무함마드라는 인물을 가장 가까이에서 본 증인들의 기록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코란에 나와 있는 무함마드의 업적과 내용들은 당시 그 지역에서 굉장한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나온다. 하지만 주변 지역의 문헌을 연구해볼 때, 그것에 대한 자료를 찾기 힘든 상태다. 그리고 무함마드는 선하고 강하며 능력이 있는 자로 코란에 묘사되지만 초기 그에 대한 기록은 굉장히 잔인하며 극악무도한, 피를 흘리는 것을 말리지 않는 자로 나타난다. 이것은 코란을 설명해주는 하디스나 이맘에게서는 들을 수 없는 내용인데 이로써 무함마드에 대한 역사상에 의구심을 품는 사람들도 있다.
반대로 예수 또한 학자들에게서 많은 평가를 가지고 있는 인물이지만 예수에 대해서 호의적이지 않은 반대 입장에 선 학자들도 예수가 십자가의 고난을 받고 죽은 것에 대한 사실을 인정한다. 기독교인뿐만 아니라 기독교에 대해 반감을 가진 자들도 예수의 역사성에 대해서는 인정을 하고 있으며 예수에 대한 기록은 그를 가까이에서 직접 보고 목격한 증인들에 의해서 빠르게 저술되었다. 예수는 이 땅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타적 사랑을 가장 분명하게 보여주신 분으로 칼로 싸우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셨다. 이것은 초기 로마시대에 기독교가 수많은 핍박을 당할 때에도 그들이 싸우기 보다는 그저 핍박을 당하는, 방어적 폭력조차도 용인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는 근거다.
변화하게 된 이유
나빌 쿠레쉬는 이 책에서 이슬람과 기독교에 대해 더 많은 내용들을 대조하며 책을 읽는 독자가 객관적으로 어떻게 판단할지를 맡긴다. 이슬람과 관련 없는 사람이 책을 분석한 것이 아니라 무슬림으로 살다가 회심하여 그리스도인이 된 저자가 양쪽 모두에게 동일한 조건을 설정하고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여 얻어낸 내용들이기에 설득력이 강하다.
쿠레쉬는 이슬람과 기독교에 대한 연구를 하면 할수록 이슬람보다 기독교를 택하게 되고 이 결정은 자신이 기존에 쌓아올린 모든 관계를 포기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는 기독교를 택한다. 연구를 통해서 알게 된 복음과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타적 사랑은 타 종교를 허락지 않는 이슬람의 문화권에서 자라온 그를 변화시켰다.
기존의 체계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데에는 큰 용기와 결단이 필요한데도 기독교를 택한 이유가 무엇일까? 이슬람을 떠나는 것은 자신의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임에도 그가 기독교를 택한 것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알았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서 보여준 사랑과 복음은 결국 한 사람을 변화시켰고 그는 그 사랑을 나타내는 사람이 되었다.
책의 서문에서 나온 파티마의 이야기는 무슬림 가정에서 지금도 일어나고 있는 상황일 것이다. 이슬람을 떠나는 것, 알라를 떠나는 것의 결과는 죽음임에도 불구하고 예수를 택하는 그 이유를 쿠레쉬는 이슬람과 기독교의 비교 논증을 통해서 이 책을 읽는 독자인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강력한 복종, 살얼음판과도 같은 알라와의 관계, 종교적 제의를 지킴으로써 오는 안도감을 가지고 있던 인간은 이타적인 사랑으로 이 땅에 오신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인간과 맺으시는 인격적인 관계로 인하여 새롭게 변한다. 하나님의 존재와 보여주신 사랑을 알아갈 때 인간은 변하게 된다. 복종과 주종관계는 사람들 따르게 할 수 있지만 변화시키지는 못한다. 그러나 인간이 힘들고 어려울 때, 이 땅에 찾아오시고 위로하시고 사랑해주신 하나님의 사랑은 인간을 변화시키고 그 어떤 위협에도 하나님을 따르는 신념을 바꾸지 못한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일
앞에서 말했듯이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이슬람과 기독교의 차이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왜 쿠레쉬가 기독교를 택했는지를 보게 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무슬림들이 어떤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 그들의 신념은 무엇인지를 보게 되었다. 무슬림들의 행동을 기존의 우리는 몰랐기에 답답했지만 이제는 알게 되었다. 닫혀있던 시야가 넓어지면서 우리는 무슬림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그들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방법론적인 면을 배우게 되었다.
이제 주사위는 우리에게 던져졌다. 인간은 아는 만큼 행동하고 이해한다. 이 책을 통해서 이슬람에 대해서 알게 된 우리는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무슬림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되었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이 땅에서 살지 않고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쿠레쉬의 뒤를 이어 우리가 이슬람과 무슬림을 향해서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이타적 사랑을 그들에게 보여줄 수 있게 되었고 또한 그렇게 해야 할 때가 아닐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