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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아름다운 준비 - 유대인 랍비가 전하는
새러 데이비드슨.잘만 섀크터-샬로미 지음, 공경희 옮김 / 예문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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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여정의 마지막 단계인 12월은 어떤 기분일까?"

80대 랍비 잘만과 60대 칼럼리스트 새러 데이비드슨은 매주 금요일 일주일에 한 번씩 만나 이 질문을 주제로 대화를 한다. 이 책은 랍비와 칼럼리스트의 경험을 통해 나이듦, 죽음을 받아들이는 태도와 삶의 지혜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사실 아직 20대이며, 죽음보다는 아직은 탄생을 더 많이 경험한 지라 (내 친척중에 돌아가신 분은 네분인데 조카와 사촌동생을 다 합하면 20명은 족히 된다.) 죽음을 생각하고 느낀다는 것은 어떤 것인지 잘 모르겠거니와 죽음을 준비해야한다는 것은 더욱더 머나먼 이야기이다. 그래서 갑자기 일어날지도 모를 죽음을 예상하며 이 책을 읽기는 했지만 사실 랍비와 새러가 대화하는 느낌을 완전히 이해하기란 어려웠던것 같다. 그러나 미래를 차츰차츰 준비해나가야 한다는 것, 내가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고 꿈을 이루려고 노력하는 것 모두가 죽음을 앞 둔 먼 미래를 위해 필요한 일 중의 하나라는 생각을 하니 조금은 미래의 나를 위해 현재의 내가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82 인생 12월을 산다는 것이 완벽하게 유쾌한 일은 아니라는 점을 사람들에게 알려 주고 싶기 때문이에요. 인생 12월을 사는 우리에게는 어떤 정신이 필요할까? 그게 문제인 거지.

 

p.190 우리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을 용서하기란 무척 어렵지요. 하지만 모든 상처에는 보석이 있어요. 조개의 상처가 진주를 만들듯이 말이에요. 시험대는 그 진주를, 우리가 그 일에서 배운 것을 찾아서 고맙다고 말하는 거지요.

 

p.224. 내 직감이 '이것이 진짜'라고 한다면 나는 그것으로 뭔가 할 수 있지요.

p.225. 그러니까 당신을 평온한 곳에 데려갈 수 있는 사람은 나도 아니고 그 누구도 아니에요. 이미 그 일을 해본, 인생에서 완수해야 할 일을 다한 새러... 당신 자신만이 당신에게 길을 가르쳐 줄 수 있어요.

 

책의 앞부분은 '인생 12월 여행을 떠나다' 라는 주제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진정한 존재가 되는 것, 편하게 생각하기, 가장 위대한 스승은 자신 등등의 내용의 이야기를 나눈다. 책의 끝부분은 '인생 12월 여행을 준비하다'라는 주제를 이야기한다. 용서, 감사, 아픔 받아들이기, 직감에 귀 기울이기, 고독 등에 대해 나 자신에게 생각해볼 시간을 준다.

 

책은 죽음을 앞둔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미래가 막막할 때, 혹은 현재 상황이 너무 힘들 때, 나중에 맞이할 인생을 생각하며 이 책을 조용히, 차분히, 고요히 읽으며 랍비의 지혜를 배우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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냅킨 노트 - 마음을 전하는 5초의 기적
가스 캘러헌 지음, 이아린 옮김 / 예담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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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을 엄청 사랑하는 '딸바보' 아빠가 있다. 딸의 도시락을 직접 싸주고, 냅킨에 좋은 글귀를 적어 도시락 가방에 넣어서 함께 보내곤 한다. 어떤 날은 딸에게 도움이 될 만한 문구를, 어떤 날은 책이나 잡지에서 본 좋은 문구를 적어서 넣어준다. 또 어떤 날은 냅킨에 쓴 글귀들을 보며 아빠가 힘을 얻곤 한다. 이렇게 딸을 사랑하고 또 가족을 사랑하던 아빠가 딸이 열두살이 되던 해에 암 선고를 받게 된다. 그리고 그 후로 두 번의 암 선고를 더 받아 총 세번의 암을 겪게 된다. '딸바보'아빠는 남은 기간 어떻게 살아야 하나 고민을 하고, 딸이 그동안 자신이 적어준 냅킨노트를 모아둔 것을 보며 딸이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826장의 냅킨노트를 작성하겠다고 약속한다.

 

p.167. 기다리지 마라 적절한 시간이란 절대 오지 않는 법이다.

암. 게다가 5년 내 살 가능성이 8%인 암에 걸렸지만, 그것도 세 번이나 암 선고를 받았지만, 그래서 좌절도 하고 절망도 하지만, 아빠는 늘 딸과 아내의 걱정을 한다. 그래서 수술을 받고서 힘든 몸을 이끌고서도 회사 면접을 보러 가고, 잦은 출장으로 몸이 힘들어지자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없는지 고민하며 재택근무를 생각해낸다.

 

p.6 누구에게나 시간은 제한적 입니다. 이 시간을 아깝지 않게 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사랑하는 것 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인 가족과 친구들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쓰기 바랍니다.

p.39 어디로 향하는가 보다 누구와 함께 가는가가 더 중요하단다.

p.45 감정의 가치는 단순히 느끼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나누는 데 있다.

 

내 가족은 내가 태어날 때부터 가족이었기 때문에 늘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표현을 하려거나 잘해주려고 노력을 하려는 마음은 덜했던 것 같다. 친구와 잘 지내려고 노력하고, 애인과 잘 지내려고 노력하고, 직장생활을 잘 하려고 노력하는데 말이다. 가족이 나를 이해해 주길 바랬지 내가 가족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하지 않았던 것 같다. 『냅킨노트』이 책을 읽고 나면 주위사람들이 소중하게 느껴지고, 잘 지내는지 안부를 묻고 싶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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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을 5배 올려주는 고일석의 마케팅 글쓰기 - 블로그, SNS, 세일즈카피, 파워컨텐츠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실전 글쓰기
고일석 지음 / 책비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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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들었던 몇 가지 생각이 있다. 첫 번째는 책을 읽을수록 더 많은 책을 읽고 싶어졌다는 것이다. 이 작가의 다른 책들을 몽땅 읽어 버리고 싶었고, 비슷한 책, 영향 받은 책들도 읽고 싶어졌다. 그래서 속도가 나지 않을 땐 조바심이 느껴졌고 작가와 작품에 대해 막 찾아보기도 했었다. 두 번째는 외국어를 배우고 싶어졌다는 것이다. 전체적인 흐름엔 차이가 없겠지만 내가 읽고 있는 이 번역된 내용은 작가의 의도대로 정확하게 번역이 된 것인지 아니면 번역자의 글쓰기 습관이 반영된 것인지 너무 궁금했고 한국어로 이해한 책을 그대로 원서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언어를 배울 순 없겠지만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정도는 배우고 싶어졌다. 마지막으로는 글을 쓰고 싶어졌다는 것이다. 어려서부터 남에게 보이기가 부끄러웠던 것인지, 아니면 스스로 재능이 없다고 생각한 것인지 글쓰기에는 영 자신이 없었는데 내가 글을 쓰고 싶다고 느끼다니 과연 책의 힘이 아닌가 싶다.

 

어쨌든 이 책도 글쓰기에 한참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관심을 가지게 된 책이다. 살아가면서, 일을 하면서 꼭 마케팅이 아니더라도 나를 드러내야 하거나 알림글을 적어야 할 때가 있다. 그럴 때 남과는 다르면서도 나를 확실히 알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된다. 글을 적으면서도 나의 의도가 제대로 전달 될 수 있는 글을 적었는지, 남들과 비슷하게 적어서 그냥 흘려 넘기게 되는 글을 적은 건 아닌지 고민하며 글을 적었다 지웠다 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

 

저자는 마케팅글쓰기란 고객들이 구매를 하도록 움직이게 만드는 글이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고객들을 움직이도록 하는 글을 쓰는 구체적인 방법들과 예문들을 하나하나 적어두었다. 제목을 쓰는 방법, 고객을 분석하는 방법, 블로그와 SNS에 글 쓰는 방법 등 유형별로 정리를 해두었다. 어느 분야든지 마케팅을 하려는 사람은 이 책을 하나하나 따라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그 중에서도 가장 와 닿았던 부분은 글쓰기는 훈련이 필요하다는 부분이었다. 어느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은 타고난 사람이라고 생각해왔기에 글을 잘쓰는 사람, 마케팅을 잘하는 사람도 타고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내 일이 아닌 분야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100일 글쓰기, 좋은 글 베껴 쓰기 등 글쓰기 훈련에 대한 부분을 책 제일 첫 부분에 적어놨다는 것은 아마 노력으로 글쓰기 실력을 올릴 수 있다는 저자의 메시지를 강력하게 부여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어떤 책이든 책 한권으로 모든 정답을 찾을 순 없겠지만 지금 가게를 오픈 한다거나 나를 알리는 글을 쓴다거나 아니면 홍보 문구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은 후 자신의 글쓰기의 방향성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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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세상으로 출근한다 - 정년 없고, 해고 없고, 상사 없는 오피스리스 워커가 되는 법
박용후 지음 / 라이팅하우스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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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 월급을 받고 계속 일해야하나?' '오늘 출근하기 싫다.' '나도 내 사업을 해볼까?' 직장생활을 경험해본 사람이라면 많은 이들이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오피스리스 워커, 16번의 월급을 받는 사람' 이런 문구들만 봐도 너무나도 부럽고, 설레고, 어떻게 지금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는지 알고 싶고 닮고 싶다. 그의 타이틀만 가지고 동경만 하지말고 그의 삶을 보며 우리는 '일에 대한 관점'을 배울 필요가 있다. 이 책은 그의 노하우를 모두 담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이 책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가 '관점'인 만큼 그것에 대해 깊은 생각을 가질 필요는 있다. 똑같이 행동해봐야 저자처럼 되지는 않겠지만 지금보다는 탈출구가 보이지 않을까 한다. 
 
저자의 전작은 '관점을 디자인하라'이다. 이 책을 읽어보진 않았지만 제목에서 처럼 오피스리스가 되려면 관점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 듯 하다.

 

p.16 이전까지의 노동시장의 주체가 기업이었다면 앞으로는 개인의 재능, 시간, 경험등으로 영향력이 차츰 이동한다는 것이다.

p.20 관점을 바꾸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입니다. 같은 것을 다르게 보고, 다르게 본 것이 공감을 얻으면 그 공감의 크기만큼 가치가 됩니다.

p.33 홍보란 회사가 만든 상품의 장점을 일방적으로 보여 주는 게 아니라, 회사의 서비스나 제품을 쓸모 있는 것으로 느낄 수 있게 고객의 관점을 바꾸는 일, 즉 관점을 디자인하는 일이다.

 

애플의 스티브잡스 이야기를 하며 '맥락'에 관한 이야기도 나온다. 똑같은 정로라도 맥락을 바꾸면 소비자가 다르게 받아들인다는 것이며 애플이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오피스리스에 대해 이야기하며 '일'과 '회사'의 차이점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p.46 사람들은 흔히 '일'을 '회사'와 동일시하지만 그것은 엄연히 다르다. 회사는 이미 존재하는 시스템 안에 들어가서 그들의 일부가 되는 것이지만, 일은 자신이 목표를 정하고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다. 일에 대한 관점이 바뀔 때 비로소 우리는 자율적으로 진짜 일을 할 수 있다.

 

회사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는 있지만 출근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과연 지금 잘하고 있는 건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나는 오늘 왜 출근을 하고 있는지, 단순히 이 일이 싫은 건지 아니면 나와 맞지 않는건지, 미래에 나는 어디까지 올라가고 싶은건지 등등 진지하게 생각을 하고 나면 출근 스트레스는 조금 줄어들지 않을까 한다.

 

오피스리스워커가 되기 위해서는 흔들리지 않는 일에 대한 관점이 필요하며 목적중심적으로 일하라고 말하고 있다. 얼마전 뉴스에서 많은 퇴직자들이 퇴직후 퇴직금으로 자영업으로 뛰어드는데 1~3년 안에 망하는 사람이 80~90%에 달한다고 했다. 그 이유를 정확한 정보나 노하우가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었다. 아마 그분들이 그 분들이 대한 자신만의 관점을 조금만 더 깊이 생각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동기, 유지, 의미코드라는 세가지 관점이 일에 대한 자신의 관점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본 사람이라면 나도 한 번 오피스리스워커가 되어볼까 하는 생각을 가질 것이다. 나 역시도 어느 분야를 해볼까 문득문득 고민이 된다. 그러나 저자는 87쪽에서 '자신이 한계상황에 부딪혀 회피하고 도망가는 것이라면 더 열심히 일해서 돌파해야 하고, 지금하고 있는 일 속에서 아무런 의미를 찾을 수 없어 불행하다면 미련없이 떠날 준비를 해야한다.' 라고 했다.

 

관심-질문-관점-관찰-정의. 이것이 관점을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능력이라고 이야기 한다. 공부란 본질을 꿰뚫어 보는 것인데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라고 주장하고 있다. 무작정적인 독서가 아니라 점점 깊이 있는 질문을 하며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대한 독서를 하라고 한다. 그밖에도 습관의 중요성, 두려움 이겨내기, 스마트기계들과 친해지기 등등 오피스리스가 되기 위한 조건들을 이 책은 말해주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누구나도 오피스리스워커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누군가는 저자처럼 도전해볼 것이고 ,누군가는 생각만을 가지고 있을 것이고, 누군가는 자기와 맞지 않다는 생각을 할 것이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모두가 오피스리스워커로 나선다면 누가 회사를 지킬것이가 하는 엉뚱한 생각도 해보지만 분명히 그럴리는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오피스리스를 권하는 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책 속에서도 말했지만 조직생활이 맞지만 지금 힘들다면 당장 자신의 일을 회피하는 것이라면 다시 용기를 가지고 일과 싸워 이겨내면 된다. 자신의 일에 대해 저자가 권한 것처럼 관점을 달리 생각해보면 오피스리스워커가 되지 않더라도 그 조직에서 성공하는 사람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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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인문학 - 언어천재 조승연의 두 번째 이야기 인문학 언어천재 조승연의 이야기 인문학 2
조승연 지음 / 김영사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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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점에 가면 가장 많이 보이는 단어가 '인문학'이 아닐가 싶다. 직접적으로 인문학이라는 단어를 언급하거나 아니면 모두가 힘든 삶을 살고 있으니 서로를 위로하며 앞으로의 살 길을 인문학을 통해 나아가보자 류의 책이 많이 보인다. 인문학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인문학과 다른 학문을 연결해서 연구하는 책들이 많아졌다. 이 책도 제목에서 보이는것처럼 '비즈니스'와 '인문학'을 연결시킨 책이다. 비즈니스에 관한 다른 책들과의 차이점을 찾아보자면 많은 책들이 개념과 이론을 통한 내용들을 적어나갔다면 이 책은 역사속의 사례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때문에 오히려 세계사책이라는 느낌도 많이 받는다. 경영학을 전공하였지만 다양한 언어를 공부한 저자여서 그런지 꽤나 연구를 많이하고 두 분야의 연결고리를 찾으려고 노력한 모습이 보인다. 그래서 그런지 역사책 읽는 것 마냥 줄줄 읽어 나가진다. 그러나 주제 하나하나를 따지고 깊게 생각하며 읽으면 가볍게 읽을 책만은 아니고 꽤나 많은 생각할 거리를 주며, 자기계발서 못지 않게 그에 관한 내용들도 나온다.

 

 언어에 깊은 조예가 있는 저자답게 비즈니스와 관련있는 단어들의 어원을 통해 본래 의미와 지금의 의미에 대한 설명을 하고 그 단어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함께 제시해주면서 개념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예를들어 'creative'에 관한 설명이 나온다. creative는 라틴어 crescere에서 나온 단어인데 이 단어의 뜻은 '자라다'이다. 그러면서 creative, 즉 창의성은 어느날 갑자기 툭 튀어나오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점 자라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사진작가 척 클로스와 작곡가 모차르트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척 클로스는 영감이란 꾸준히 작업을 하는 행동 자체에서 무엇인가가 자라나기를 기다리는 것이며, 그 기간을 버티다 보면 뭔가가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모차르트에 대해서는 우리는 그에 대해 하늘이 내려준 천재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은 음악가 아버지를 통해 어린시절부터 음악을 듣고 자랐기에 천재가 될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세계적인 기업의 대표자나 정치인들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며 사업 아이디어를 낸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그런 이야기를 들을때면 늘 의문이 들곤 했다. 경영, 경제 서적에서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겠지만, 미술, 음악 등에 관한 책에서는 어떤 아이디어를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궁금했는데 이 책에서 답을 찾을 수 있었다. 르네상스시대에 율리우스는 잦은 전쟁으로 대포에 성벽이 무너지는것을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고민을 했다. 고민 끝에 화가 미켈란젤로를 찾아갔다. 미켈란젤로는 벽면을 비스듬이 하면 된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였고 8각형 요새를 완성할 수 있었다. 만약 율리유스가 건축가나 다른 기술자를 찾아갔으면 어쩌면 8각형요새는 좀 더 나중에 나왔을지도 모른다.

 

 비즈니스에 관한 직접적인 아이디어를 얻고자 이 책을 선택한 사람은 조금은 실망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비즈니스가 기업대 기업이든, 사람 대 사람이든, 결국에는 사람이 필요로 하며, 사람에 관한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다면 인문학은 절대 빠져서는 안될 요소가 될 것이다. 그래서 최근 인문학이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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