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기원, 단일하든 다채롭든 - 상상과 과학의 경계에서 찾아가는 한민족의 흔적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0
강인욱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부터 역사를 배웠지만 누군가 한민족의 기원에 대해 묻는다면 필자는 명확히 답을 내놓을 수 없을 것 같다. 역사책에서는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등 시대순의 역사를 배웠지만 한민족의 시작에 대해서는 배운 기억이 없었다. 따라서 <우리의 기원, 단일하든 다채롭든>을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역사책에서 배웠던 그대로 시대순에 따라 한민족의 역사를 설명한다. 이 책은 '우리는 어디에서 시작되었는가' '우리는 어떻게 세계와 교류했는가', '우리도 모르는 우리의 숨겨진 이야기', '우리의 언어와 DNA에 새겨진 기원을 찾아서' 라는 내용들로 전개된다. 따라서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에서 연장하여 내용을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이 책의 또다른 장점은 역사적 유물을 사진으로 제시해준다는 점이다.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물을 눈으로 감상하며 책을 읽으면 한민족의 정체성을 더 쉽게 그릴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중간마다 소개해주는 자료 외에도 책의 끝 부분에서 모아 소개한 주요 자료들도 있다.

이 책은 한민족의 기원과 역사 외에도 우리가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역사를 알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천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 책의 저자는 '순수함이나 정복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각자의 땅에 적응해 살아남는 것이 무엇보다 더 중요하다.'라고 서술했다. 한민족은 순수한 민족이 아니며 우리는 복잡한 민족이다. '이 땅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교류했다. 적응과 생존 과정이 하나하나 밝혀지면서 우리 민족의 기원도 진면목을 드러낼 것이다.' 책을 읽으며 느낀 교훈으로 앞으로 우리 민족이 나아갈 길에 대해 생각해보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