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탐구 : 전통 염료의 추출과 그 이용에 관한 연구 (첨부1)
전통 염료의 추출과 그 이용에 관한 연구 , 전통염색 천연염색
전통 염료의 추출과 그 이용에 관한 연구
Ⅰ. 탐구 동기
오늘날은 각종 공해와 심한 수질 오염으로 인한 피해가 매우 심각하다.
따라서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이 사용했던 자연의 색소를 이용한 전통 염료를 얻은 방법과 염색 방법의 개발과 보급이 절실히 필요하다.
화학 염료와 달리 우리 몸에 해가 없고 공해 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으며, 정답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천연 색소를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방법과 천연 염료를 이용한 천과 한지의 염색 방법을 찾아 실제 우리 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과 전통 염색의 방법을 널리 보존하는 방법을 찾고자 본 연구를 하게 되었다.
Ⅱ. 탐구 방법
1. 탐구 기간: 1999. 8.2~1999.8.20(18일간)
2. 기초 조사
가. 홍화: 풀밭에서 자라는 엉겅퀴와 같은 1~2년생 풀로서 양지에서 자라고, 꽃은 7~8월에 분홍색으로 피고 붉은 색과 노란 색의 원료이고 독은 없고 맛은 맵다.`
나. 소목: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나무로서 키는 4~5cm이고 꽃은 황색이나 나무의 색깔은 붉은 갈색이고, 붉은 색의 염료이고 독은 없고 맛은 달고 짜다.
다. 황련: 나무 밑의 습기가 많은 곳에 자생하는 다년생 풀로서 뿌리에서 노란 색소를 얻으며 독성은 없고 맛은 쓰다.
라. 치자: 꼭두서니과의 상록수의 주황색의 열매를 말린 것으로서 노란색의 색소를 얻으며 독성은 없고 맛은 쓰다.
마. 쪽: 마디풀과의 1년생 풀로서 잎과 줄기에서 파란색의 색소를 얻으며 독성은 없고 맛은 짜다.
바. 칡: 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나무의 뿌리로서 갈색의 색소를 얻으며 독성은 없고 맛은 달다.
사. 먹: 회색의 색소를 얻으며 독성은 없고 맛은 담백하다.
아. 검은콩: 회색의 색소를 얻으며 독성은 없고 맛은 담백하다.
자. 커피: 갈색의 색소를 얻으며 맛이 쓰다.
3. 준비물
* 홍화, 쪽, 소목, 커피, 먹, 검은콩, 치자, 황련, 칡
* 촉매제, 착색제: 백반, 소금, 소다, 재, 식초, 조개가루
* 천: 삼베, 모시, 면, 명주, 인조, 레이온
* 한지
4. 탐구 내용
가. 촉매체, 착색제를 이용하여 천연 염료를 추출하였다.
나. 천연 염료를 이용하여 천과 한지를 염색하였다.
다. 염색된 천과 한지의 이용을 알아보았다.
5. 가설의 설정
가. 염색을 여러 차례 반복할수록 진한 염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나. 끓여서 염색을 하면 끓이지 않은 것보다 염색이 더 진하게 될 것이다.
다. 촉매제나 착색제를 넣으면 색이 잘 들지만 넣지 않은 것은 흐리거나 탈색이 될 것이다.
6. 탐구 방법
가. 끓여서 물들인 것과 끓이지 않고 물들인 것을 비교해 본다.
나. 염색을 2차까지 해서 1차때와 비교한다.
다. 촉매제를 넣은 것과 넣지 않은 것을 비교한다.
라. 여러 종류의 천을 염색하여 염색이 잘 되는 천과 잘 되지 않는 천을 알아본다.
마. 한지도 천과 같은 반응을 보이는지 비교하기 위하여 2차까지 한다.
Ⅲ. 탐구 결과 및 해석
<실험1> 소목
*잿물을 넣은 것
색의 추출; 소목 약 300g을 물 약 2L에 넣고 1시간 쯤 가열한 후 소목을 건져내고 잿물 약 100g을 넣어서 붉은 색 계통의 색소를 얻는다.
염색; 6가지 천과 한지를 넣고 30분간 담그면서 젓거나 주물럭거린다.
그런 후에 물에 씻어 말린다.
* 잿물대신 소다를 넣은 것
색의 추출; 소목 약 300g을 물 약 2L에 넣고 1시간 쯤 가열한 후 소목을 건져내고 잿물 약 10g을 넣어서 붉은 색 계통의 색소를 얻는다.
염색; 6가지 천과 한지를 넣고 30분간 젓거나 주물럭거린다.
염색을 끝낸 후 천과 한지를 물에 씻어 말린다.
결과: 소다를 넣어 염색을 한 천과 한지는 잿물 넣은 것보다 진하게 염색되었다.
* 소목 소다, 잿물 모두 넣지 않고 소목만 넣은 것
색의 추출; 소목 약 300g을 물 약 2L에 넣고 1시간 쯤 가열한 후 소목을 건져낸다.
염색; 6가지 천과 한지를 넣고 30분간 젓거나 주물럭거린다.염색을 끝낸 후 천과 한지를 물에 씻어 말린다.
결과: 소다와 잿물을 넣고 염색한 것보다 훨씬 흐리게 나오고 씻으면 씻을수록 색소가 빠져 나가서 흐려지는 것으로 보아 착색제를 넣지 않으면 탈색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험2> 홍화
* 홍화의 노란 색소
색의 추출;
1. 마른 홍화에 물을 부어 주물러 노란 색소를 뺀다.
2. 홍화 꽃잎과 액을 주머니에 넣는다.
3. 주머니에 물을 부어가며 노란 색소를 우려낸다.
염색; 우려 놓은 노란 추출액에 6가지 천과 한지를 물들인다.
*홍화의 붉은 색소
색의 추출;
1. 노란 색소를 미리 빼낸 붉은 색이 든 주머니에 잿물을 넣는다.
2. 잿물에 넣어 붉은 색소를 주물러 우려내어 짜낸다.
3. 짜낸 염료에 식초를 넣으면 거품이 일어난다.
염색: 천과 한지를 불 위에서 끓이며 물들이고 식초를 한 방울 넣은 물에 헹구어 말린다.
결과: 명주와 면이 가장 붉게 염색되었고 레이온이 가장 흐리게 물들었지만 다른 재료의 염색에 비해 가장 레이온이 물이 잘 드는 것으로 보아 홍화는 염색이 대체로 쉽고 잘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침전물로 염색
홍화 붉은 색을 추출하고 물들일 때 가라앉은 침전물을 걸러내 염색을 해 보니 훨씬 자연스럽고 은은한 빛깔이 나왔다.
레이온은 염색이 전혀 되지 않았다.
<실험3> 쪽
색의 추출;
1. 쪽 키가 60cm정도 일 때 벤다.
2. 벤 쪽을 항아리에 담고 물을 붓는다.
3. 15일 쯤 지난 뒤 쪽을 쪽물에 조개 가루를 넣고 거품이 일 때까지 젓는다.
4. 하루 뒤 맑은 물을 버리고 앙금에 잿물을 넣고 짙은 파란색이 될 때까지 젓는다.
염색: 쪽 물에 6가지 천과 한지를 넣고 30분간 주물럭거린다.
염색이 끝난 후 물에 씻어 말린다.
4차 밖에 못해서 진한 색이 나오지 못했지만 여러 차례 반복하면 진한 남색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실험4> 칡
*1차 염색 추출 방법; 칡은 물에 넣고 끓여 칡을 우려 낸 물에 잿물을 넣고 30분 간 천과 한지를 넣고 젓거나 주물럭거린다.
이 때는 2차까지 해서 1차와 비교할 수 있어야 하므로 천과 한지를 2배를 넣은 후 말리고 그 중 한지 1장과 천의 종류마다 1개씩 골라 다시 한 번 염색을 해야 2차를 할 수 있다.
여러 차례 반복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2차 염색 추출: 칡 물에 다시 넣고 젓는다.
결과: 1차 염색과 2차 염색의 차이는 한지는 2차가 약간 진하지만 천은 차이가 심하게 난다.
이것을 보아 계속 반복을 한다면 더 진한 갈색을 얻을 수… (첨부1)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제목 : 자유탐구 : 전통 염료의 추출과 그 이용에 관한 연구 (첨부1)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전통 염료의 추출과 그 이용에 관한 연구
파일이름 : 전통 염료의 추출과 그 이용에 관한 연구.hwp
키워드 : 전통염색,천연염색,전통,염료,추출,이용,관한,연구
[관련자료]
-
천연염색 - 일상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한 염색-
자연에서 얻은 색깔로 염색하기 - 천연염색-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얼마나 해를 끼치는가-
구름 만들기 실험 보고서-
모기는 왜 나이가 어린 사람들이 특히 잘 물고 좋아할까-
비눗방울은 어떤 용액에서 가장 오래 갈까 (과학탐구보고서)-
향균효과에 대한 탐구보고서-
혈액형과 성격은 무슨관계일까-
3D영화는 과연 어떤 원리 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