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감정에 서툰 나에게 - 감정에 행복의 열쇠가 숨어 있다
최헌 지음 / 무한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들어 감정조절이 잘 안되어 분노조절장애로 인한 각종 안좋은이야기들이 많이 들린다. 생각해보면 옛날에도 감정조절이 안되는 경우들이 있었을텐데 그래도 사건사고가 이정도는 아니었던것같은데 요즘은 툭하면 감정이 조절되지 않아서 그랬다며 이야기하게되는 경우가 많다. 나역시 성격자체가 욱하는 경향이 많아 감정조절이 잘되지 않는다. 노력하고는 있지만 한번 꼭지가 돌면 눈에 보이는것이 없을정도로 분노를 표출하기에 내 감정을 조절하고싶어서, 다른사람에게도 상처주지 않기위해서,나 자신이 상처받고싶지 않아 감정조절법을 배우고 싶었다. 긍정적인 감정이 잘하고 있다는 성취의 신호라면 부정적인 감정은 일종의 자기 돌봄의 알람 정도로 받아들이라는 말이 적절한 비유같으면서 그래, 지금이라도 나도 감정을 조절하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어.라는 희망을 품고 읽었다. 책을 읽으면서 중간중간 물결무늬의 밑줄이 있는 부분이 좋았다. 책에 직접 밑줄그으며 읽는것도 좋지만 앞서 눈여겨볼것, 강조할만한 이야기등을 손쉽게 볼 수 있어 한층 더 신경쓰며 읽어볼수 있었고 작심삼일 일곱번 반복하기는 나에게 어렵지만 도전해볼만한 생각의 전환같았다. 현대사회에서는 자존감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한다. 나약해진 심리의 원인으로 자존심은 높아가는데 자존감이 낮아져 그런다고. 그래서인지 이책에서도 자존감을 이야기하며 나자신을 스스로 돌아보게 만들어주고 감정에 한걸음 더 다가설수있는 방법에 대해 조언해주고있었다. 부정적인 감정습관을 가지고있던 나자신이 얼마나 내삶을 힘들게 만드는지, 주위사람에게 상처를 주는지 깨달으면서 내 안의 상처와 마주해보고 나를 이해하며 받아들이며 고쳐봐야겠다고 생각해보던 시간과 나다운것에 대해 생각해보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