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리 혼자 살걸 그랬어
이수경 지음 / 책이있는마을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 따라서는 상당히 위험한 말이 아닐까싶다. 무엇인가 주변 소중한이에게 상처받아서 다필요없다고 체념한것같은, 결혼따위는 필요없다고, 가족따위는 필요없다고, 연인따위는 필요없다고 자포자기하는듯한 제목. 요즘같이 힘든때 내가 한번씩 하게되는 무서운 생각과 맞물려서인지 조심스럽게 접근해보던 책이었던 <차라리 혼자 살걸 그랬어> 결혼을 하고 노총각에서 벗어났다라는 행복, 내편이 생겼다는 행복, 세상에 내 분신이 내 핏줄이 있다라는 행복도 어느순간부터는 부담으로 다가오게되던 순간순간들을 돌아보며 후회하며 반성하면서 접근해보던 시간이었다. 분명 사랑해서 결혼을 하는것인데 왜 시간이 지나면 그 결혼을 후회하게 되는것일까? 연인일때는 헤어지는것조차 아쉬워 함께살기를 바라며 가정을 꾸리는데말이다. 이책 <차라리 혼자 살걸 그랬어>에서 저자는 내가 생각했던것보다 더많은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그리고 솔직하다. 자칫 위험할수도 있을 이야기를 담담하게 내뱉는다. 저자의 이야기를 읽으며 다양한 사례를 보면서 나역시 행복해지고싶어 결혼을 선택했고 행복을 지키고싶고 늘려가고싶어 노력하는 마음으로 이책을 선택한듯싶었다. 무엇보다도 못난 남편은 못난 아빠가 된다라는 문구를 읽으면서, 어린시절 귀한 아들임에도 불구하고 엄하기만하고 부정적이던 아버지로인해 어머니품만 찾던 날 떠올리며 내 아이에게 내가 싫어하던 아버지의 모습을 보이는게 아닐까 싶으면서 정신이 번쩍 들기도 했었고 결혼을 하고 내가 가정의 울타리안에서 가장이 되면 우리 가정이 먼저라는 생각을 해야하는데 아직도 그 마음이 부족했었던것을 돌아보며 아내탓을 하고있던 날 발견할 수 있었다. 명문까지는 아니더라도 멸문하지 않는 그런 가문을 희망하며 부부 둘다 노력해야한다고, 그리고 그전에 나부터 달라져야한다고 생각해보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