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 때
보니 해리스 지음, 조고은 옮김 / 보물창고 / 2018년 11월
평점 :
자꾸만 아이에게 화가 나는 이유는?
아이가 당신의 폭발버튼을 건드렸기 때문이다.
부모들은 누구나 저마다의 폭발버튼을 가지고 있고, 아이들은 곧잘 그 버튼을 건드린다.

[보물창고]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 때-아이에게 상처주지않는 엄마가 되기 위해 읽어야만 하는 책
아이는 아이처럼 말하고 행동한것인데 어른인 나는 내 기분에 따라 내 기준에 따라 아이를 가르치려고 했고 행동하게 했고 생각하도록 하고 그것에 맞춰지지 않으며 화를 내는 엄마~
엄마는 지켜봐주고 지지해주고 믿어주고 위로해주어야 하는데 나는 아이에게 상처가 되는 말을하고 나의 감정만을 생각하고 원인을 아이에게 돌리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보물창고]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 때는
갈등상황에서 당신이 맡은 부분에 대해 책임을 지되,충동적인 반응을 가라앉힘으로서 아이를 올바르게 양육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 때]의 4가지 양육원칙
1. 자녀양육에서는 아이와 유대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신체적,정신적 상태가 어떻든 아이들은 모두 완벽하게 태어난다.
직접 낳았든 입양했든 우리에게 찾아온 아이들은 모두 상호적 배움을 이끌어 내며,
우리가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 준다.
3.아이들은 성공하고 싶어한다. 다른 사람을 조종하려 하거나 막무가내로 행동하면서 행복해하는 아이는 없다.
4. 아이들은 행동은 그들의 정서적,신체적,정신적 상태를 드러내는 징후이다.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기 위해서는 우선 내적 상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



아이의 행동-나의 폭발버튼-나의 가설-나의 감정-나의 반응
[보물창고]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때에서 작가는 아이의 행동이 실제로 무엇이든 나의 반응이 폭발측정기의 약간 성가심부터 극도의 분노중 어느정도였는지 스스로 점검해 보면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자신의 폭발버튼을 제거하고 중립적 태도를 갖출 수 있는 습관 만들기
1. 정확히 인식하라
2.심호흡을 하라
3.자신의 감정에 이름을 붙여라
4.자신의 가설이 무엇인지 확인하라
5.개인적 공격으로 받아들이지 마라
6.한 발짝 물러서서 상황을 관찰하라
7.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활용하라
8.자신의 기준과 믿음을 정의하라
9.자신의 기준을 조정하라


[보물창고] 당신의 자녀가 폭발버튼을 건드릴때를 읽고나서
아이의 행동을 개인적인 공격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아이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아이의 관심사를 이해하고 아이를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아이를 대하면 협력과 경청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정말 잊지 말아야 할것 아이와의 단단한 유대 맺기 그 맺어짐의 순간이 아이의 가슴에도 오래도록 남는다고 한다.
내감정을 조절하고 아이의 감정을 존중하고 아이들 스소로 충분히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든든한 엄마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