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마켓코드 - 하나의 나라, 천개의 시장
박영만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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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의 중국시장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중국시장은 과연 우리에게 신천지일까 아니면 막연한 기대로는 접근할 수 없는 정복하기 힘든 시장일까? 여러 언론보도를 통해서 중국은 한국에 대해 막연한 호감을 갖고 있는 것 같다. 번화가에서 중국인을 보는 것이 이제는 힘든 일도 아니고 중국인들이 한류에 그토록이나 큰 관심을 갖고 있다니 한국에서 취업이 안된다고 푸념하고 있을 게 아니라 넓은 땅 중국에 가서 취업을 하거나 사업을 하는 것이 좋지 않겠냐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다. 그쪽은 우리와는 규모부터가 다르니 무엇을 팔아도 부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과연 차이나마켓은 우리의 기대를 백프로 충족시켜줄 것인가? 아니면 우리는 몇몇 언론보도만을 통해 잘못된 편견을 갖고 있는 것일까.

 

일단 장면전환이 많은 티브이를 보는 것처럼 각각의 이야기가 흥미롭고 술술 잘 읽혔다. 중국에서 사업을 해서 성공을 하고 실패한 여러 사례를 들고 있는데 예를 들어 한 회사의 경우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내복을 팔려 했다. 그런데 중국 대학생들의 경우 한국 대학생들과 다르게 한달 용돈이 약 18만원 정도밖에 안되어 소비수준이 우리와는 다르며 대학가도 한국의 대학가처럼 소비문화가 발달해있지 않다는 것을 몰랐다. 현지조사가 불충분해서 생긴 일이다. 언뜻 생각해서 지리적으로도 가깝고 같은 동양이라서 비슷하겠거니 생각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 중국에서 쓰는 프라이팬을 한국에 가져와서 성공시키기 힘든것과 마찬가지다. 중국은 한국과 비슷한 것 같지만 프라이팬의 모양부터가 다르다. 일단 그들을 제대로 파악해야 차이나마켓에 진입이라도 할 수 있을 것이다. 한 지역에서도 빈부격차가 엄청난 중국. 그들에게 가장 잘 먹히는 상품은 과연 무엇일까? 단순히 선호도만 조사해서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사업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지만 중국인은 나라만큼 부자는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을 잘 파악하고 전략을 짜야 한다. 중국인들의 지갑을 열게 하려면 먼저 그들이 누구인지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우리가 선입견으로 가졌던 중국에 대한 인식을 버리고 처음부터 제대로 그들에 대해 알려는 노력만이 중국시장 진출을 성공으로 이끄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우리의 김치와 같은 세계적이고 전통적인 음식이 중국 시장에서 크게 성공을 거둘 날이 머지 않았다고 생각하면 가슴이 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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