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이야기 - 쇼핑, 관광, 한류의 최전선
최영수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어느새 관광산업의 꽃이 되어버린 면세점. 면세점은 많은 여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 중 하나인 것 같다. 한 나라와 한 나라의 사이에 있는 공간. 면세점은 그 장소 특유의 상징적 의미도 지닌 독특한 공간이기도 하다. 공항을 갈 때마다 저 면세점이란 것은 언제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 하는 생각을 몇 번 했었다. 그래서 이 책이 나왔을 때 반가운 마음에 펼쳐들게 되었다. 도대체 면세점이란 것은 누가 만들었는지, 처음부터 지금처럼 많은 관심의 대상이었는지 등등을 생각하면서.

 

처음 한국에면세점이 들어섰을 때의 이야기라든가 루이비통, 샤넬 등을 한국에 유치하기 위해 저자가 애쓴 이야기, 결국 명품 브랜드 유치 성공이 면세점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 한국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높은 중국 관광객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것... 많은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한류산업을 지금의 위치로 끌어올린 것도 면세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배용준의 인기를 실감한 면세점은 원래는 그리 유명하지 않은 모델을 채용하다가 파격적으로 배용준을 모델로 발탁하고 그 선택은 커다란 성공으로 이어진다. 박용하의 포스터가 비를 맞는다고 포스터를 떼어내는 일본 관광객들. 그들의 한류 사랑은 한국팬들의 열정을 넘어서는 것 같다. 자기가 좋아하는 스타가 사는 나라를 보기 위해 기꺼이 국경을 넘는 팬들은 면세점에서 한국의 상품을 무더기로 쇼핑해 자신의 나라로 돌아간다. 스타가 사용할 법한 물건들을 직접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아닐까. 자신이 좋아하는 외국 스타가 거니는 한국거리를 걸어보고 싶고 한국 물건을 사용해보고 싶다는 팬들 덕분에 한국면세점은 늘 발디딜 틈이 없다. 하지만 한국 면세점의 위상이 언제까지나 이렇게 유지될지는 알 수 없다. 중국 남부 하이난성 싼야시에 대규모 면세점이 문을 열 계획이라고 하니 세계 면세점의 규모는 앞으로도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30여년간 한국 면세산업의 현장에서 일했다는 저자의 입을 통해 한국의 면세점이 지금의 모습을 갖추기까지의 이야기를 듣는 재미가 제법 쏠쏠했다. 기업 경영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겠지만 그저 나는 단순히 면세점과 관련된 크고 작은 이야기를 알게 된 재미만으로도 책을 읽은 보람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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