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점으로 승부하라 (양장)
랴오유칭 지음, 김진아 옮김 / 가나북스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누구나 학창시절에 친구와 비교해서 나를 낮추어 평가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다름을 인정하지 않고 등수를 매기는 교육방식 때문에 더욱 자신의 잠재력을 생각하지 못하고 청년기를 보내는 불행한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누구나 장점이 있고 그 장점을 잘활용한다면뚜렷한 장점은 없지만 무엇이건 비슷하게 잘하는 사람보다 훨씬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
단점을 바로잡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겠지만 그것보다는 장점을 보다 잘 개발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저자는 단점만 고치면 평범한 사람이 될뿐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는 장점으로 승부한 사람들의 사례가 소개되고 있다. 유명한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지만 모두들 자신의 장점을 잘 파악해 잘 활용한 사람들이다. 너무나 배울것도 많고 해야할것도 많은 요즘, 장점을 극대화하면서 다른 부분에도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남들과 다른 나만의 영역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장점만 개발하면 안된다. 자신의 장점을 드러낼 기회를 잡아야 하는데 자신의 장점으로 모두의 성과를 올릴 기회를 잡아야 한다. 당신이 아무리 장점을 갖고 있어도 거만한 사람이라면 사람들이 당신의 장점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므로 겸손한 태도를 몸에 익혀야 할 것이다. 장점을 가진 사람은 너무나 많고 세상은 거만한 사람의 사소한 장점을 보아줄 만큼 한가하지 않다. 남에게 베푸는 삶을 실천하고 자신의 장점을 사람들에게 어필해야 한다.
분량도 많지 않고 작가가 중국인인만큼 중국의 사례를 많이 들어주어서 재미있었다.
못하는 일과 싫어하는 일은 과감히 포기하라는 저자의 말이 위로가 된다. 정 안되면 어쩌겠는가. 하지만 그것들을 포기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대신할 나만의 장점을 찾으면 되니 손해보는 일은 아닌 것 같다.